모정의 한국사
이은식 지음 / 타오름 / 2009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이은식'은 숨어 있는 우리의 역사를 소개하는 분이다. <불륜의 한국사>, <불륜의 왕실사>와의 색다른 만남이 생생하여, 이번에 소개된 <모정의 한국사> 역시 남다른 기대감에, 놓칠 수 없는 책이었다. '모정'이란 분명한 주제 속, 6명의 위인과 그들의 어머니를 만날 수 있었다. 역사 속 위대한 어머니라면, 단연 '신사임당'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 책은 그렇게 널리 알려진 인물에 국한하지 않았다. 오히려, 낯선 어머니들을 통해 더욱 새롭고 흥미로운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솔직히 소개되는 위인들 역시 낯설기는 마찬가지 였다. <구운몽>의 저자 '김만중'과 '태산이 높다하되 하늘아래 뫼로이다'로 시작하는 시조의 지은이 '양사언' 그리고 이름만큼은 친숙한 '이준경'을 제외한 '성간' '박일산' 그리고 '서성'은 너무도 생소하였다. 각각의 인물들을 소개하고, 어려움 속에서도 그들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했던 자애로운 어머니를 소개하고 있다. 또한 저자 '이은식'만의 독특한 역사 만나기, 즉 각각의 유택을 찾아나선 기행문을 통해, 그만의 역사이야기를 전해주고 있다.

 6명의 인물들 중에서 특히, '박일산'과 '양사언'의 어머니 이야기가 가장 인상적이었다. 책 속, 차례를 보면, '박비'라는 이름으로 소개되는 '박일산'은 '박팽년'의 손자다. 단종 복위 운동으로 멸문지화를 당한 사육신 가문에서 유일하게 살아남은 자손으로 얼마전에 읽은 <선비들의 위대한 여정>을 통해서도 만난 적이 있었지만, 한 번에 연결하지 못하고, 이야기를 읽는 도중에 생각이 나면서, 그 숨가팠던 생의 순간과 숨죽여 살았던 인고의 시간들이 다시 한 번 뇌리에 깊이 남았다. 또한 '서자' 태생인 양사언, 양사준, 양사기 삼형제의 신분의 굴레를 지우기 위해 스스로 목숨을 끊을 수 밖에 없었던 '문화 유씨'의 삶, 그리고 그녀의 죽음을 헛되이 하지 않았던 삼형제의 이야기는 스스로를 뒤돌아보게 한다.

 

 책을 읽다보며, 조선 시대, 여인들의 삶을 어떠했는지 생각하다 보면(<조선이 버린 여인들>을 통해 실감한 적이 있었으니, 안타까움과 처연함이 절로 느껴지는 삶이었다), <모정의 한국사>에 소개되는 어머니들의 삶은 마치 뗄레야 뗄 수 없는 '그림자'란 생각이 절로 들게 된다. 조선 시대 여인들의 삶을 생생하게 증언할 수 있는 기록은 거의 없다. 단편적인 삶, 사회적 틀 속에서 그네들의 고달픈 삶을 엿볼 수 있을 뿐이다. 마찬가지다. 이 책 속에 소개되는 7분의 어머니들은 그들이 길러낸 아들들을 통해서만 그네들의 위대한 모정을 느낄 수 있을 뿐이니, 그 위대함 뒷면의 고달픔과 의연함이 정말 커다란 '그림자'로 인식되었다. 그림자일 수 밖에 없는 안타까움과 속상함에 반하여, 더 큰 사랑은 앞서지 않는 것임을, 뒷자리에서 묵묵히 큰 의지가 되는 것임을 절실하게 느낄 수 있었다.

또한 나의 부모님, 묵묵히 나를 지지하고 응원해주는 부모님을 생각할 수 밖에 없다. 책 속의 인물들만큼 희생하고 헌신하는 부모님께 감사한 마음, 그러면서 한 없이 부끄러운 마음을 느끼게 된다. 부끄럽지 않은 삶, 나의 삶이 부모님의 또 하나의 삶이며 지표라 생각하니, 절로 고개가 숙여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