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지개 물고기 무지개 물고기
마르쿠스 피스터 지음, 공경희 옮김 / 시공주니어 / 199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와 함께 읽을 책을 고르다가, 우연히 표지가 눈길을 사로잡는 <무지개 물고기와 신기한 친구들>을 발견(인터넷서점의 신간코너)하였다. 그리고 서점에서 <무지개 물고기>를 만났다. 실물을 보니, 너무도 이쁘단 생각이 절로 들었다. 아이가 보기엔 아직은 좀 크고 글밥이 많아 망설여지다가, 사촌동생 생각이 번뜩 들었다. 책을 읽는 모습을 상상하니, 절로 기분이 좋아져, 바로 주머니를 털었다. 호홋~ 

 

아주 단순한 이야기다. 온 바다에서 가장 아름다운, 빛나는 은빛 비늘이 박힌 '무지개 물고기'는 자기 교만에 빠져, 외톨이 신세가 된다. 쓸쓸해진 무지개 물고기는 문어 할머니를 찾아가 조언을 구하는데, 반짝이 비늘을 나눠주면 더 행복해 질거란 이야기를 듣지만, 선뜩 결심을 하지 못하고, 그러다, 파란 꼬마 물고리를 시작으로 자신의 가장 귀중한 보물 '반짝이 비늘'을 친구들과 하나하나 나눠 가지며 행복해진다는 이야기! 

 

일단, 다시 말하지만, 그림이 참으로 예쁘다. 이야기 구조야 말할 것도 없지만, 단순함 속에 삶의 진솔한 지혜를 담고 있으니, 참으로 착하고 예쁜 책이다.  

그런데 솔직히, 스스로도 한없이 마음 한 구석이 찔리는 부끄러운 감정을 숨길 수가 없었다. 소유와 집착을 내려놓는 연습은 우리의 아이들뿐만이 아니라, 우리 모두의 숙제인 듯하다. 자신이 가장 아끼는 보물은 남과 나누면서 행복을 찾은 물고기처럼 그렇게 살아야하는데.  참으로 쉽지 않은 일이니, 그림 보는 즐거움이 오히려 아이보다 내가 앞선 것은 아닌지~ 내 가슴에 새삼스레 담긴 지혜가 더 큰 것은 아닌지~ 절로 고개를 숙이게 된다.

 

<무지개 물고기>의 생동감 넘치는 그림은 아이의 호기심을 자극하며, 책을 통해 더욱 빛나는 아이의 눈동자를 확인하게 될 것이다. 밝은 빛깔의 색채, 다채로운 바다 속 동물들도 덤으로 만나 볼 수 있다. 아이의 꿈과 상상력의 세계가 무지개 물고기를 만나 더욱 풍성해질 것이다. 또다른 무지개 물고기 시리지의 다른 책들도 만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