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이 번지는 곳 크로아티아 In the Blue 1
백승선.변혜정 지음 / 쉼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크로아티아! 어딘지 잘 알지 못한다. 언제가 한 번 들어본 적이 있는 곳, 하지만 생소하고 낯선 나라다. 그런데 요 책 <행복이 번지는 곳 크로아티아>를 옆구리에 끼고, 책 속 자취를 쫓아, 크로아티아로 떠나고 싶다는 욕망이 간절해진다(휴~). 책 속에 펼쳐지는 풍광은 감탄이 절로 나온다. 가볍게 책장을 후르르 넘겨보면, 알록달록 여러 색채와 선명함, 그리고 드문드문 수채화 그림에 홀딱 반한다. 그리고 의아한 생각이 든다. '어~ 까만색 글자의 흔적이 보이지 않네' 그만큼 사진이 압권이다. 아니지, 아니지~ 크로아티아의 풍경이 압권인 것이다.

 

두브로브니크(Dubrovnik) _ 견고한 성벽 아래 물빛 도시

진정 표지만으로도 충분히 사로잡는 곳, 절로 호기심에 머무는 곳은 바로 '두브로부니크'였다. 붉은색지붕, 성벽 너머 푸른 바다, 그리고 사람들이 하나로 어우러져 아름다운 도시임이 한 눈에 들어온다. 일상의 모습이 곳곳에 담겨, 역사와 삶의 숨결이 그대로 온전하게 베어나온다. 살아있는 거대한 박물관 그 자체였다. 또한 전쟁의 폐허 속에서 고스란히 남아 있는 문화유적지를 보니, 동변상련의 마음이 들면서, 왠지 비교하는 마음에 한 구석이 쓸쓸하였다. 기나긴 세월 동안 원형 속에 생동하는 일상의 모습(특히 빨래의 이채로운 풍경과 사람들)이 인상적이었다.

 

플리트비체(Plitvice) _ 호수와 나무의 요정이 사는 숲

1979년 유네크코 세계자연유산으로 지정된 국립공원인 플리트비체는 태고의 자연이 그대로 살아 생동하고 있었다. 사진 속 풍경만으로도 실제가 아닌 듯, 환상의 동화 속처럼 절로 감탄이 터져나온다. 문득 지리산(지리산댐, 케이블카로 논쟁중)이 떠오르며, 사람이 주가 되어, 몸살 직전인 지리산과 대조되면서 플리트비체의 비경에 빠져들다가 씁쓸함에 입만에 가시가 돋는 듯 머뭇거렸다. 그럼에도 또다시 플리트비체의 수려한 풍광에 눈을 돌리지 않을 수 없었다. 그 아름다움에 괜시리 눈가가 촉촉해진다. 사진만으로도 숨이 막히는 절경인데, 실제 눈 앞에 펼쳐진다면, 생각만으로도 아찔하다.

그런데, 통나무로 이루어진 소롯한 길, 간단한 도시락을 준비해야 한다는 조언에, 지리산의 애처로운 몸부림이 더욱 처절하게 다가왔다.

 

스플리트(Split) _ 이야기가 있는 골목을 품은 곳

이 곳 역시 유테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등록된 곳이다. 성벽이 둘러싼 미로 같은 골목과 디오클레티아누스 궁정, 산책로 '리바'의 이국적인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역사를 모른다는 것이다. 솔직히 '크로아티아'의 역사를 알지 못한 안타까움이 컸다. 유고슬로비아로부터 독립을 위해 치열한 격전을 벌였던 곳인 스플리트에 포악한 황제 디오클레티아누스라니. 부족함을 많이 느꼈다. 다만, 내전의 상흔이 고스란히 남은 곳, 맑고 푸른 바다를 통해 상처를 치유하며 희망을 찾아 세계 각지의 여행자가 찾아든다는 글을 보면서 아픈 역사가 깃든 그 자리 위에 일상을 품고 있는 스플리트를 눈으로 여러번 찍을 뿐이었다.

 

자그레브(Zagreb) _ 외로운 여행자들의 다정한 기착지

발칸반도의 천년고도, 크로아티아의 수도 '자그레브'는 일정을 변경하면서 다시 들른 곳이다.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곳에서 무엇을 품고 있을지 기대하며, 다가올 이별이 아쉬움에 한 숨 돌린다. 첫 대문 글, "스플리트행 기차 시간만 기다렸다"는 문구를 읽는 순간, 창 밖에서 '붕~' 들려오는 귀청을 울리는 기적 소리(?)에 깜짝놀랐다. 현실과 환상의 세계가 절묘히 교차한 것일까? (분명 귓가에 들렸다)

 

여타 여행서와는 분명히 뭔가 다른 '차별화'를 느낄 수 있었다. 그것은 바로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에서 '이달의읽을만한책'으로 선정된 이유가 아닐까 추측해본다. 단순한 여행서와 달리, '크로아티아'를 소개하면서, 자연과 역사가 살아숨쉬는 '문화유산'을 소개하고 있다는 것이다.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없는 그 무엇을 <행복이 번지는 곳 크로아티아>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책을 든 손 끝으로 행복을 느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