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거운 나의 집
공지영 지음 / 푸른숲 / 2007년 11월
평점 :
품절


 
'공지영'이란 작가의 이야기는 내게 낯설고, 괜시리 나의 치부를 들쳐내듯, 아픈 것이었다.  이 책 <즐거운 나의 집>을 읽고 나니, 상처를 드러내는 것에 대한 두려움이 작가 '공지영'과의 인연을 멀게만 하였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 친구가 '공지영'은 말은 참으로 예쁘게 한다고 극찬을 하였다. 그리고 이 놈의 팔랑귀는 기존의 벽을 금세 허물어뜨리고 "예쁜 말"에 대한 호기심만이 몽글몽글 피어오르게 하였다. 그런데 친구의 말처럼 정말 예쁜 말들에 감탄하고, 흥분하였고, 그러한 예쁜 말들은 따스하게 나를 감싸주었다.

 

아빠, 새엄마와의 갈등, 그리고 엄마와 성이 다른 두 명의 남동생과의 생활, 그리고 학교, 친구 이야기, 고양이 코코, 밀키와 라테, 서점 아저씨 이야기 등등 엄마와의 2년간의 생활을 통해, 위녕은 지난 상처를 치유하고, 스스로를 사랑할 수 있는 지혜를 얻게 되는 과정이 정말 즐겁고 유쾌하다. 둥빈과 제제의 이야기, 둥빈의 성장통 등등의 이야기 속 가족 간의 아픔과 사랑, 훈훈함을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다.

 

위녕의 시점에서 이야기되는 공지영, 그녀의 삶은 허구라는 예쁜 포장 속에서 더욱 빛나고 열정적이었다. 언젠가 작가 '황석영'을 통해 '작가'라는 직업의 의미('의미'란 말이 거창하긴 하다.)를 생각해본 적이 있다. 과연 나는 나의 상처, 치부들 앞에 얼마나 당당한가? 솔직히 숨기 바쁘고, 누가 알까 두려움에 움찔한다. 그런데 작가는 당당히 드러내고, 그로써 우리를 위로하지 않는가! 그러한 그들의 고충이 얼마나 아름다운가! 그런데 이번에는 그들 역시 치유되지 않을까? 생각이 들었다. 그녀의 삶(솔직히 놀라웠다) 그리고 이 소설을 둘러싼 법적 공방과 소재를 생각하면서, 나는 작가는 당당히 자기 변명(변명이란 표현은 내 의도와는 다르다. 그런데 다른 말이 떠오르지 않는다)을 할 수 있어 좋겠구나, 싶었다. 나의 편견, 우려와 달린, <즐거운 나의 집>은 조금 다른 가족의 이야기, 그리고 그 관계 속, '사랑'을 이야기하고 있을 뿐이었다. 그리고 소설 속 갈등, 오해, 그리고 화해를 통해, '가족'에 대해 생각하면서, 나는 행복감에 젖었다. 그리고 용기와 희망을 얻을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였다.

 

언제나 아이들을 믿어주는 엄마, 그리고 그러한 신뢰 속 아픔을 딛고, 건강하게 자라는 아이들의 모습이 너무도 밝게 그러진다. 아픈 상처를 치유하는 과정 속, 가족의 믿음이 얼마나 절대적인 것인지, 또한 가족의 존재 그 자체만으로도 얼마나 힘이 되는 것인지, 나의 경험들을 떠올리며, 내 가슴이 훈훈해졌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