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러니까 당신도 써라
배상문 지음 / 북포스 / 200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러니까 당신도 써라' 더하고 뺄 것도 없이 책의 핵심은 단 하나다. 제목 그래로 당신도 일단 한 번 써보라고 '충동질'하는 책이었다. 그렇다고 단순한 '충동질'에 그친다면, 이 책은 읽을 필요가 없을 것이다. 글을 쓰는 어떤 특별한 기술적 측면을 열거하는 것도 아니고, 끊임없이 쓰고 또 쓰라 이야기로 귀결되는 책이니 제목 한 번 읽은 것으로 충분하다. 하지만 글쓰라는 충동질에서 '인생살이'의 교훈이 오롯이 담겨 있어, 아주 흥미로웠다. '글쓰기'에 관한 책이라면서, 예상될 수 있는 이야기에서 벗어난 듯 '의외성'에 놀라 빠져들었고, 책이 주는 긍정의 힘을 온전히 받아드렸다.

 

나는 글쓰기에 관한 책은 <그러니까 당신도 써라>란 이 책이 처음이다. '글'이란걸 쓰지 않으니, 읽을 필요성을 느끼지 못했다. 초등학교 학예 시간처럼 몇 마디 끄적끄적 하는 것이 다라며, 움츠려있었다. 하지만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책을 읽고 서평을 올리고, 일상의 소소한 이야기를 아주 조금씩 글로 표현하는 재미에 빠지기 시작하면서(지극히 자기 만족적 측면이 강하다), 마음이 쏠리는 것은 너무도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리고 이렇게 <그러니까 당신도 써라>를 손에 쥐었다.

 

책의 핵심은 정말 단순하고 명쾌하다. 앞서 이야기 했듯이 엉덩이 붙이고 앉아, 꾸준히 글을 쓰라고 이야기하고 있다. 그리고 글쓰기 관련 다른 이들의 인용문을 이용하여, 자신의 경험담을 살짝살짝 들려주면서, 일관되고 '일단 쓰라'고 이야기한다. 소심한 내겐 끊임없이 세뇌시키는 듯한데, 불쾌함을 느낄 새도 없이 가볍고 즐겁다. 물론 글쓰기의 고충과 노고를 충분히 느낄 수 있었다. 결코 쉬운 일은 세상에 없는 듯. 제목처럼 가볍고 쉽게 글을 쓰라 선동하는 책만은 분명 아니다(앞서 '충동질'이란 단어로 오해의 소지를 제공하였다면 유감스럽지만 본의와는 다르다.). 단연코 '아니다!' 매일매일 기계적인 글쓰기 습관 자체가 얼마나 어려운 일이겠는가!

 

제목만큼이나 '의도'가 분명한 책이었다. 그런데 계속해서 다른 인생살이의 '기술'를 들려주는 듯, '글쓰기'뿐 만이 아니라, 또다른 삶의 영역에 자꾸자꾸 적용되는 것은 당황스럽기까지 하였다. 분명히 '글쓰기' 이론서일텐데 말이다. 책을 들고 있는 내내, 생활 전반으로 확대 적용되는 삶의 지혜를 배울 수 있었다. 마치 '인생론'을 읽는 듯한 착각에 빠졌다. '꾸준함'과 '인내', 그리고 '땀'의 소중함을 다시 한 번 가슴에 새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