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의 즐거움 - 은퇴 후 30년… 그 가슴 뛰는 삶의 시작!
김열규 지음 / 비아북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노년의 즐거움! 과연 '노년'의 즐거움이란 무엇일까? 의아해졌다. 그리고 저자 '김열규'란 이름을 보면서, 과연 이 분이라면, '즐거움'을 노래할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불현듯 들었다. 그렇다면 어떤 말씀을 하고 있을지 호기심이 솟았다. 솔직히 표지는 정이 안 갔다. 여러 노년의 모습을 형상화한 것이라 생각되지만, 색색의 이미지가 아프리카의 어느 동굴 속 벽화같은 느낌이 들면서, 선뜻 용기가 나질 않는다. 어떤 식인종에게 잡혀 끌려갈 것 같은 이상한 두려움! 그것은 일종의 '나이듦'에 대한 두려움이었던 것 같다. 그런데 <노년의 즐거움>이 담고 있는 많은 이야기를 통해, 그런 두려움을 멀리 사라졌다. 때론 하루하루 내일의 불확실성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온전히 사라졌다 할 수 없을 것이다. 하지만 '나이듦'에 깊은 의미를 되새기며, 그 속에서 밝음을 끄집어 내고 있어, 정말 유쾌하게 읽히면서 많이 생각하고 깨닫게 된다. 

 

노년은 황혼처럼 사무치게 곱고 야무지고 황홀하다.

노년은 안단테다. 정숙하고 진중한 안단테 칸타빌레다

노을빛, 흰 눈빛, 별빛 ... 노년은 세 빛으로 빛나는 나이다.

완벽한 성숙, 노년은 잘 익은 가을 과일이다.

노숙, 노련, 노익장... 노년은 청춘을 뛰어넘는 가능성이다.

노년은 가숨 쒸는 생의 시작을 알리는 우렁찬 팡파프다.

노년은 잴 수 없는 시계 너머의 시간이다.

(표지글)

 

<노년의 즐거움>은 크게 네 부분으로 나뉜다. 1장은 '노년'의 '노(老)'의 다양한 의미를 해석(여러 단어의 사례를 통해, 그 의미가 더욱 뚜렷해진다)하고, 그 속에 깃든 정신, 특히 긍정적인 생각을 이끌어준다. 2장은 행복한 노년의 노하우라 할 수 있다. 5가지 금기사항과 5가지 권장사항을 일러주고 있다. 그 중에서, 운동과 소식, 사색은 지금 이 순간의 삶에도 진정으로 유용한 것이었다. 3장은 노년의 즐거움 그 자쳬를 보여주고 있다. 여러 과거의 예술가, 학자들 뿐만 아니라, 현재 우리 주변, 가슴 뛰는 삶을 몸소 실천하는 어르신들을 만날 수 있었다. 마지막 4장은 저자의 노년의 삶을 들려주고 있다. 어떻게 노년을 즐기고 있는지~ 온전한 자기만의 시간 속에 살고 있다는 저자의 말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노년'의 삶을 어떻게 즐길 수 있는지 그 해법이 담겨 있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노년'에 대한 다양한 해석이었다. 그 중에서 노년이란 젊음을 앞에서 이끌어 가는 것이며, 젊은이에게 용기를 북볻아 주는 것이라는 말이 눈에 띄었다. 진정, <노년의 즐거움>을 통해, 앞으로의 '노년'의 또다른 삶에 대한 희망을 꿈꾸는 것보단 지금 이 순간 바지런히 움직이며 노력하는 삶이 얼마나 중요한지 절로 느낄 수 있었다. 여전히 팔팔하고 숨쉬고 뛸 때라는 자명한 진리를 몸에 새길 수 있었다. 한없이 부끄럽게 만드는 책 그리고 반성하고 분발하라 용기 북돋아 주는 책 <노년의 즐거움>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