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만나 - 모든 중요한 일은 만나야 이루어진다
수잔 로앤 지음, 김무겸 옮김 / 지식노마드 / 2009년 6월
평점 :
품절


'일단 만나' 일단 제목이 독특하다. 제목만으로는 어느 분야의 책인지 쉽게 판단할 수가 없었다. 표지를 보면서도, 무슨 연예 소설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제목과 표지를 통해서는 이것이 대면접촉을 통한 커뮤티케이션의 기술적 측면을 상세하게 분석하고 정리한 책이라 전혀 예상하지 했다. 우선 <일단 만나> 속에는 과학기술의 발달이 우리 실상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있다. 또한, 그러한 한계가 대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일단 만나'라는 간결한 두 개의 단어를 통해 핵심을 파악할 수 있다. '그래~ 일단 만나라~' 그런데, 만남에는 어떠한 예의, 규칙이 있는 법이니, 그런 기술적 방법을 따라 실천하고 발전하라는 충고가 담긴 책이다.  

 

<일단 만나>는 '대면 접촉'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다. 아무리 과학기술이 발전한 디지털 시대를 살고 있다하더라도 우리는 아나로그적인 '접촉'의 중요성을 몸으로 느끼지 않는가? 그러한 중요성의 측면을 여러가지 의사소통의 방법을 일러준다. 그리고 '이것만은 꼭!'이란 코너을 통해 핵심을 쉽게 정리할 수 있어 더없이 유용하였다.

 

때론 무심하게 지나쳤던 나의 일상 속 대화, 타인과의 소통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 만남에서 헤어짐에 이르는 무수한 의사 소통의 방법(몇가지 외우고 실생활에서 사용해야 할 표현들이 정리되어 있는데, 참으로 유용하다), 아날로그 감성을 일깨울 수 있는 방법, 뒷담화의 유용성 등등 전혀 생각하지 못한 부분에서 기존과 다른 방식을 택한다면, 나도 '대화의 달인'이 되지 않을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수줍움'에 대한 것이었다.  대다수의 사람들이 스스로는 내성적이고 수줍음을 탄다고 생각한다는 것이었다. 내성적인 성격의 장점과 함께 '수줍음'을 극복하는 7단계는 내게 절실히 필요한 대화의 기술이었다.

 

내게 부족한 점, 고민스러웠던 것들의 핵심을 찌르고 있다. 대화의 기술과 소통의 문제점에 공감하면서, 더없이 유용했던 책이다. 소중한 사람과의 시간에 손전화 정도는 꺼둘 수 있는 여유를 찾게한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자꾸 손전화에 눈길이 머무는 책이었다. 일단 만나려면 약속을 정해야 하지 않을까? 바쁘다는 핑계로 소홀했던 친구들에게 간단한 안부 전화를 하고 친구들을 만날 생각에 왠지 허전했던 일상에 활기와 설렘으로 가득차게 하는 책 <일단 만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