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세의 인생 - 삶은 아름답고 소중하다 헤르만 헤세 : 사랑, 예술 그리고 인생
헤르만 헤세 지음, 폴커 미켈스 엮음, 이재원 옮김 / 그책 / 200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헤세의 인생' 아~ 내가 좋아하는 작가 중에 으뜸으로 치는 그 '헤르만 헤세'의 책이 이렇게 내 손에 쥐어졌다. <헤세의 인생>, <헤세의 사랑>, <헤세의 예술> 이렇게 3 편의 책이 새롭게 소개되었다. 그 중에서 가장 먼저 <헤세의 인생>을 선택하였다. '인생, 사랑, 예술'이란 삶의 키워드 중에서 어느 것을 우선 선택해야할지 잠시 행복한 고민에 빠진 후, 사랑, 예술을 아우룰 수 있는 '삶, 인생'에 대한 그만의 철학, 고뇌를 가장 먼저 접하고 싶어졌다. 여전히 삶은 아름답고 소중하다며, 내게 희망과 꿈을 전해주었다.

 

나는 왜 헤세를 좋아할까? 솔직히, 잘 모르겠다. 그의 책을 처음 접한 것은 고등학교 시절이었다. <지와 사랑>을 통해 헤세의 글에 첫발을 디뎠고, <데미안>을 통한 정신적 충격에 휩싸여, 헤세를 탐닉하기 시작하였다. 그의 글을 온몸으로 받아들이고 이해했던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그의 글을 통해, 내 내면의 울림을 그대로 들을 수 있는 것 같고, 나의 고민, 아픔, 갈등이 그의 글 속에 온전히 녹아 있는 것 같은 착각에 빠져, 많이 위로 받으며 용기를 얻었던 기억, 그 힘으로 나는 그 어두웠던 터널을 지날 수 있었다. 그런 이유로 지금껏 그렇게 헤세를 맹신하고 맹종하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새롭게 단장한 그의 글, <헤세의 인생>은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내게 위안이 되주었고, 용기를 북돋아주었다.

 

이 책 <헤세의 인생>은 헤세를 30년 넘게 연구했던 '폴커 미헬스'의 노력의 산물이다. 헤세의 시, 소설은 물론 에세이, 신문 기고문과 편지, 메모 등에서 그의 명문장들을 고르고 골라 '인생'이란 테마로 하나의 이야기를 엮었다. 하나하나 주옥같은 그의 글을 곱씹으며, 언제나 그렇듯 내 마음에 다가갈 수 있는 시간이었다. 그 스스로 '영혼의 순례자'를 자쳐하며, 삶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며 고뇌했던 그를 만날 수 있으며, 온전히 '나'로 살아갈 수 있는 지혜를 일러주었다. 아이들만이 갖을 수 있는 천진무구한 순수성을 새롭게 인식하면서, 그 순수성에 반해 살아왔던 나를 돌아보았다. 또한 어린시절의 추억을 되새기며, 나만의 보물을 캐보며, 행복에 젖는다. 청춘, 노년에 대한 헤세의 생각들에 공감하기도 하고, 갸우뚱 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역시 '헤세'였다.

이젠 <헤세의 사랑><헤세의 예술>을 들여다봐야겠다.  긴긴밤이 헤세가 있어 외롭지 않을 듯. 언제고 곁에 두고 품을 일이다.

 

 

"어떤 상황에서는 삶의 행로가 결정되어 있는 것 같아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삶의 행로에는 언제나 인간이 스스로 개입할 수 있는 모든 가능성, 변화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어린 시절의 기억과 감사와 사랑의 능력이 많을수록 그러한 가능성은 커집니다."

-빌헬름 아인슬레에게 보낸 편지 (15)

 

삶의 상처, 고통을 인정하면서도 끊임없이 견뎌내며, 화해하고, 행복하라 이야기해주는 헤세, 그는 진정 그 누구보다도 나의 정신적 지주다.

그가 있어, 나의 삶이 더욱 빛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