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서아 가비 - 사랑보다 지독하다
김탁환 지음 / 살림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노서아 가비! 김탁환의 소설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에, 두근두근, 어찌나 기쁘고 설렜던가! 그 기쁨의 순간을 기억하더라도, 그의 소설 <노서아 가비>는 나의 기대 이상의 이야기였고, 이 여름에 나는 아주 박진감 넘치고 흥미진진한 시간을 보낼 수 있었다. 아주 대만족이란 소감을 고래고래 소리치고 싶다. 벌써, 누군가에게 이 놈의 소설 <노서아 가비>가 재미있다며 권하였다. 김탁환! 그는 이야기꾼답게 아주 재미있는 소설 하나를 세상에 내놓았다. 손에 쥐는 순간 잠시도 다른 생각을 할 수가 없이 내침걸음에 쉼 없이 달리고 말았다.

 

커피와 고종! 처음 소설의 소재를 듣는 순간 역사적 사건 하나가 떠올랐다. 순종의 이를 다 빠지게 만든 커피 독약 사건! 그것은 바로 '김홍륙사건'이었다. 그의 이력을 얼핏 들은 적이 있기에, 그 어느 때보다 호기심이 피어올랐다. 저자 스스로 이야기하듯, 역사적 사건을 모티브로 하고 있지만, 시기가 약간 다르면서, 그의 상상력 속 새롭게 창조된 인물들과 역사적 인물들이 알맞게 어우러져 흥미로운 이야기를 구성하고 있었다. 그 중에 가장 핵심적인 인물은 바로 주인공 '따냐'이다. 역관(최홍)의 외동딸(최월향)로 태어났으나, 청을 거쳐 러시아를 종횡무진하는 사기꾼 그리고 고종의 바리스타였던 그녀의 이야기는 아주 경쾌하고 긴장감 넘친다. 또한 이반(정 도령, 김종식)에 향한 넘치는 그녀의 사랑, 그리고 배신과 음모 속, 그녀는 온전히 자신의 두 발로 서는 모습이 그 어떤 악랄한 사기꾼과는 달리, 힘차고 역동적이고 개성 넘쳤다.

 

처음, 아버지의 죽음으로 위기에 처한 따냐가 국경을 넘고, 그의 재주를 함껏 발휘하면서 러시아로 흘러들어가, 사기꾼 일당에 합류하면서 벌이는 사기행각은 기상천외한 이야기였다. 그러면서 기존의 역사적 사건을 모티브로 한 만큼 이야기 속 역사를 만나는 재미도 쏠쏠하였다. 소설로 각색된 부분이 많다 하더라도, 조선에서 러시아로 생활의 근거지를 바꾸는 과정은 우리의 역사의 일면일테니, 그 속에서 잊혀진 독립운동가 '최재형'-<한국사傳 5>-이 떠오르기도 하였다. 또한 러시아 황제 니꼴라이 2세의 대관식에 참석한 조선 사신(민영환)과 따냐와 이반의 사기행각이 절묘하게 엮어지면서 흥미로웠다. 또한 아관파천과 '베베르'의 이야기, 고종의 대한제국 선포 등등 조선의 격동기, 구한말이란 시대상을 그려보며, 이야기에 흠뻑 취했다.

 

기존의 김탁환 소설과는 달리, 첫 시작부터 아주 경쾌하고 쉽게 쭉쭉 읽힌다. 모든 것을 훤히 펼치듯 이야기하면서도, 끊임없이 뒷이야기가 궁금하고 또 궁금해진다. 역시 탁월한 이야기꾼이었다. 더불어, 한 가지 인상적인 것은 차례였다. 차례가 참으로 독특하였다. '커피는'으로 시작되는 13가지 커피에 대한 정의는 이야기와 어찌 그리 딱 맞아떨어지던지~ 커피 한 잔에 굴곡진 인생 전부를 담고 있는 듯, 참신한 차례에도 반했다.

 

커피의 중독성만큼이나 강한 김탁환의 이야기, 진한 커피향처럼 유혹하는 책 <노서아 가비>였다. 재미있다며 입에 침이 마르도록 칭찬해도 여전히 아쉬울 것 같은 이야기였다. 언제나 흥미진진하고 박진감 넘치는 그의 소설이 기대되고, 하루 빨리 만날 수 있기를 소원해 본다. 너무 앞질러가는 것일까? 그래도 또 다른 그의 이야기가 궁금한 것은 어쩔 수 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