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벨라처럼 쉽게 화초 키우기 - 왕초보도 실패 없이, 아파트에서도 싱그럽게
산타벨라 성금미 지음 / 중앙books(중앙북스) / 2009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나 역시 화초가꾸기를 좋아한다. 하지만 실패하기 바쁜 나, 어떤 직접적인 조언이 절실히 필요했다. 책에 소개되는 많은 화초들은 지금껏 내가 실패했던 것이 대다수이며, 화초에 대한 많은 정보가 부족했기에 <산타벨라처럼 쉽게 화초키우기> 이 책과의 만남이 너무도 즐거웠다.

 

 화초를 선택하는 방법, 가드닝 도구, 식물과 화초의 관계, 물주는 방법 등의 기초적인 원예상식을 맛깔나게 이야기하기에, 어렵지가 않다. 이 책이 착한 가장 큰 이유는 나의 가려운 곳을 제 때에 맞춰 긁어주고 있기 때문이다. 얼마나 마음을 다해 화초를 가꾸고 있는지 고스란히 느낄 수 있었고, 그 성실함에 놀랍기도 하였다.

 

나의 가려운 곳은 바로, 제라늄과 아프리킨 바이올렛 꺾꽂지였다. 올해 제라늄은 겨울은 잘못 나면서, 봄에 과습으로 하늘로 보냈고, 바이올렛 또한 과습과 열사병으로 하늘로 보냈다. 지난 해, 여러 다양한 꽃의 제라늄, 바이올렛을 분양받았지만, 올해 남겨진 것은 하나도 없다. 겨우 씨앗 발아로 크고 있는 제라늄에 만족하지만, 책을 통해 내가 소홀했던 것이 무엇이었는지 깨닫게 되었다. 단순한 과습만이 아닌, 햇별 관리의 잘못을 확인하였다. 특히 바이올렛은 햇빛과 바람이 직접 닿지 않는 반음지에 두어야 함에도, 나는 봄 땡볕에 방치했던 것이다.

 

가꾸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은 다육식물에 대한 정보가 너무도 유용했다. 무조건 건조하게 키워야 한다는 강박관념에서 자유롭게 되었다. 물 주는 시간과 방법에 있어, 많은 시행착오를 어느 정도 방지할 수 있을 듯하다. 또한 다양한 화초만큼 이름도 각양각색이고 틀리기 쉬운데, 책을 통해 정리하고 확인할 수 있었다. 흔하게 불리는 이름과 함께, 정확한 식물명을 확인하는 재미가 쏠쏠하였다. '보기 좋은 떡이 먹기도 좋다'는 속담을 되새겨본다. 내게 가장 부족한 점 중에 하나가 화초를 더욱 멋지게 하는 화분의 선택이었다. 화분의 여러 종류를 소개하고, 그 특성들을 정리한 부분도 내겐 참으로 유용하였다. 실외에 방치하다시피 마구잡이로 키우는 내게, 예쁘게 꾸며지고 관리되는 사진 속 화초들은 눈부시게 빛나고, 한없이 아름답고 멋지게 보였다. 나도 이처럼 화초들을 가꾸고 싶다는 욕심이 생겨, 스스로 다독여야만 했다.

 

아기자기 예쁘게 관리되는 화초들, 그 어떤 화초들보다 사랑 듬뿍 받고 있다는 생각에, 나의 화초들이 불쌍하단 생각마저 들기도 하고 괜시리 욕심만 커지고 배도 아팠지만, 산타벨라만의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시간, 좋은 배움의 장이 되는 <산타벨라처럼 쉽게 화초키우기>였다. 더욱 화려하게 꽃피울 나의 화초들을 생각하면서, 더욱 분발해야 겠다는 다짐과 함께 도전의 용기를 가져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