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땐 이런 책을 읽어라
박자숙 지음 / 창해 / 2009년 5월
평점 :
품절


'이럴땐 이런 책' 내가 처한 상황에 맞게 적절한 책 처방이 내려진다면? 마음의 번잡함을 쉽게 내려놓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었다. 그런데 이 책의 기획이 남다르다. 그것은 바로 '아들'에게 쓴 '편지'라는 것이었다. 저자 '박자숙'은 아들과의 소통의 방법으로 편지를 선택했다. 마음 속 응원을 담아 직접 아들에게 쓴 수많은편지 중에서 책과 관련된 것을 추려 이렇게 한 권의 책으로 엮었고, 나는 새삼 어떤 응원의 이야기를 하고 있을까? 기대감을 갖고 읽었다.

 

아들에게 어떤 말로 책을 권하고 있는지 궁금했다. 실은 얼마전에 동생에게 몇 권의 책을 선물하였다. 그런데 그 중에 읽다가 포기한 책이 있다 말하는데 나는 말문이 막히고 답답했었다. 어떻게 조언을 할 수가 없었던 것이다. '이 책은 이런 점이 좋으니, 어쩌고저쩌고 이러쿵 저러쿵~' 말해 주고 싶었던 마음 뿐, 책을 권하면서, 책을 이야기할 수 없다니, 그런데 그런 조언들, 책에 대한 이야기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다음엔, 책에 대해 명쾌하고 속 시원하게 이야기할 수 있을거란 희망을 갖게 되는 책이었다. 또한 나의 독서 급관을 뒤돌아보았다. 아들에게 책을 추천하면서 차분하게 이야기하는 것을 보면서, 나 역시 더욱 집중하면서 책을 읽고,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때론 '아들에게 쓴 편지'라는 편견에 사로잡힌 점이 있었다. 나의 부족했던 점을 채우기 위한 실용서로서 이 책을 받아드렸다. 그러나, 어느 순간 나는 미처 내가 생각하지 못했던 삶의 지혜를 배울 수가 있었다. 다양한 책 이야기를 통해, 삶의 지혜들을 풀어놓고 있는 책이었다. 내가 깨닫지 못했던 것이 확연하게 드러나면서, 오히러 또다른 감동을 받게 되었다. 그 중에서,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명상록>을 소개하는 것이었다. 아침 잠과의 싸움에서 매번 패배하는 내게 꼭 필요한 조언이 담긴 이 책을 어서 빨리 읽어봐야 겠다.

 

크게 4가지로 나누고, 각각의 주제별로, 또한 상황을 예시하면서, 책을 추천하고 있다. 내가 읽은 책이 여러 권에 속하지만, 내가 느끼지 못했던 또다른 책의 이야기도 인상적이었다. <모리와 함께한 화요일>은 내게 점 어려운 책이었다. 무엇이 그렇게 이 책의 값어치를 평가절하했던 것일까? 삶의 목적을 어디에 두어야 할지 혼란스러울 때 나도 다시 한 번 읽어봐야겠다.

 

아들에게 쓴 편지이기에 참으로 따스하고 사랑이 넘친다. 아들이 처할 많은 난관들 속, 이렇게 편지를 통해, 책을 권하고, 삶의 지혜를 고스란히 전할 수 있는 다사로움이 너무도 좋았다. 책 속의 많은 책들의 이야기가 나에게도 시기적절하게 유용할 듯하다. 단지 표현할 수 없었던 많은 감정들이 글로써 명쾌하게 내 마음에 새길 수 있는 시간이기도 하였다. 일목요언하게 정리된 책 이야기는 또다른 감동을 전하고, 지혜를 전한다. 참 착한 책, <이럴 땐 이런 책을 읽어라>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