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쁜 사마리아인들 - 장하준의 경제학 파노라마
장하준 지음, 이순희 옮김 / 부키 / 2007년 10월
평점 :
구판절판


"현재를 희생해서 미래를 개선하라" (321쪽)

 

 경제학 관련 책이다. 그만큼 내가 아는 것이 거의 전무하다는 이야기다. 하지만 작년(?), 불온서적이란 낙인으로 나도 익히 들어 알고 있는 책. 나 역시 과연 어떤 이야기를 하기에 불온서적이란 낙인이 찍힌 것일까? 하는 호기심에서 이 책을 읽었다. 결과는 '아~' 하면서 고개를 끄덕이게 되었다. 내용이 나빠서가 아니라, 신자유주의에 대한 신랄한 비판의 내용, 그리고 타당한 논리로 일목요연하게 적절한 비유를 들며 쉽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그리고 이렇게 나도 읽게 되는구나 싶다.

 

이 책의 좋은 점은 너무도 적절한 비유에 있다. 이 책에서 이야기하고 있는 것을 하나하나 말하는 것은 나에게 무리다. 하지만 아들 진규의 비유는 너무도 탁월했다. 책 안 표지에 있는 저자 장하준의 소개와 옮김이 이순희의 소개 밑에 있는 짧은 책 내용은 처음에 읽었을 때 무슨 이야기인지 잘 이해하지 못했다. 단순히 글자를 읽었을 뿐이다. 하지만 책을 읽은지 얼마 지나지 않아 책표지의 글이 이해가 되었다. '기막힌 비유'구나 싶었다. 조금씩 글의 윤곽이 잡히면서 신자유주의의 한계가 머릿 속에서 조금씩 구체화되었다.

 

"여섯 살 난 아들이 있다 ........ 아이는 과잉보호를 받고 있으니 좀 더 생산적인 인간이 될 수 있도록 경쟁에 노출시켜야 한다." (107쪽)

 

부자나라들, 그리고 사악한 삼총사(IMF, 세계은행, WTO)들은 이 책의 나쁜 사마리아인들일 것이다. 그리고 그들의 신자유주의 노선(민영화, 자유무역, 외국인투자규제완화, 특허 등의 지적 재산권 보호, 거시경제정책)의 핵심 정책들의 내용을 차례로 비판하고 그에 대한 가난한 나라들의 경제 발전을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 있다.

 

비판 내용의 핵심은 우리 속담의 '개구리 올챙이 적 생각 못한다.'로 정리가 되었다. 세계의 부강한 나라가 되기 전, 그들의 경제정책 노선의 핵심 또한 지금의 신자유주의노선과는 상반되었던 것이다. 그러고는 기득권의 지배 논리, 힘의 논리가 지금 신자유주의 정책 노선에 그대로 적용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부자 나라들이 가난한 나라들을 상대로 '사다리 걷어차기'를 하면서 자유 시장, 자유 무역 정책을 강요해 왔다......"(99쪽)

 

신자유주의 정책 노선의 내용과 함께 그 정책 노선의 실패를 위한 변명인 정치적 문제(부정부패와 취약한 민주주의)과 문화적 측면(경제적 발전 정도에 따라 문화를 해석하는 내용 또한 상반되었다.)의 문제 지적 또한 너무도 명쾌하였다.

 

세계경제의 흐름, 거시경제의 내용을 이야기하고 있다. 하지만 나는 경제적 흐름를 파악하기 위해, 또한 그 흐름을 적절하게 나의 경제관념에 적용하기에 턱없이 부족하다.

다만, 개인적인 교훈이라면 단 하나일 것이다. '능력 발전을 위해 투자하라! 지금 현 상황에 만족하며 안주하기 보다는 미래를 위한 결단력 있는 투자가 필요한 시점이다. 그리고 나의 잠재되어 있는 능력 발전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자!'로 정리해 보련다.

또한 이 책의 나쁜 사라미아인들의 내용중 "역사에 대한 선택적 건망증, 이중기준, 사다리 걷어차기"라는 말이 뇌리에 박혔다. 적절한 아니 너무도 탁월한 비유를 통해 경제에 무지했던 내가 조금은 신자유주의 노선에 대해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었고, 조금씩 경제관련 책의 또다른 매력을 발견할 수 있는 기회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