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시크릿 - 시크릿은 없다. 최고의 실력을 갖춰라!
이지성 지음 / 다산북스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시크릿'의 열풍을 익히 알고 있다. 끊임없이 오르는 베스트셀러자리, 시크릿이란 제목에서 호기심을 물씬 자극하기도 하였다. 하지만 너무도 들끊는 열기에 대한 반감 탓일까? 나는 선뜻 책을 선택하지 않았고 솔직히 그렇게 읽고 싶은 생각이 들지 않았다. 내 관심 밖의 이야기였다. 그리고는 지금 '노시크릿'을 읽었다. 왠지 '짜고 치는 고스톱'이 아닐까? 그럼 이쯤에서 나도 시크릿을 읽어볼까? 하는 생각으로 접근하였다. 시크릿에 무슨 이야기가 있는지 아무것도 모른채 노시크릿을 읽으니 뭐~ 앞뒤가 맞지 않기도 하다. 일단 여러 요인을 차치하고, 나는 이 책의 부제, '최고의 실력을 갖춰라!'란 문구가 나를 사로잡았다. 결과적으로 이 책을 읽고 나니, 시크릿에 대해 경계하는 마음이 생겼다. 아무래도 시크릿을 읽지 않을 것 같다. 물론 대중심리, 대중의 환상에 이끌려서. 읽어볼 수 있겠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끌어당김의 법칙''대가지불의 법칙'이란 말을 알게 되었다. 나는 처음으로 접하는 표현이었다. '끌어당김의 법칙' 말 좋다. 나는 이 말은 '진정성'이란 내가 좋아하는 말로 바꿔 이해하기로 했다. 그리고 '대가지불의법칙' 현실적인 내용을 강조하고 있는 것이라 솔직히 내 맘에 드는 표현이다. 작가가 글을 쓰게 된 동기를 읽자니, '시크릿'을 읽고 단순히 '생각만으로' 뭔가를 기대하고, 요행을 바라는 사람들이 많았던 것일까? 이 점은 정말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지만 그대로 받아드리면, 뭐~ 작가가 충분히 책을 쓸만한 핑계를 제공한 것 같다. 물론 요행을 싫어하면서 힘들다는 이유로 요행을 바라는 나 역시 많았다. 나로 말하자면 지금껏 열심히 꿈만 꾸는 사람이었다. 땀 흘리고 열나게 뛰어야 한다는 원론적 생각에도 쉽게 포기하고 좌절하기에 바쁘면서, 열심히 생각만으로 나의 진심이 그곳에 닿기를 바라는 어처구니였다. 하지만 최근 '열나게'를 몸소 실천함으로 더 없는 기쁨과 성취감에 빠진 상태에서 이 책을 읽으니, '시크릿'에 대한 거부감만 커졌다. 

이 책을 쓰면서 좀더 객관적인 반론을 제기하기 위해 힘썼을 작가의 노고를 높이 산다. 그리고 내가 알지 못하는 많은 이야기들 언제가 한번은 들어본짐한 이야기들에 대해 조금이나마 알 수 있었다. 뉴에이지, 신사상운동, 신지학과 영지주의, 그리고 세속적인 성공을 부르짓는 목사들에 대한 나의 반감을 좀더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신지학협회의 인도인 '크리슈나무르티'에 대한 궁금증이 다소 해소되기도 하였다. 일전에 읽은 헬렌 니어링'아름다운 삶, 사랑 그리고 마무리' 라는 책에서 접한 적이 있었다. 누굴까? 하는 궁금증이 있었으며, 헬렌을 통해 본 그는 조금은 부정적인 사람이었는데 그를 다시 확인하게 되어 왠지 모른 반가움에 책에 집중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러한 운동, 사상들이 1920년대에 세계대공황을 즈음에서 활발했다는 생각에 엉뚱한 생각을 해 보았다. 경제적으로 다소 어러운 시기, 우리는 쉽게 무언가 초월적인 것에 빠지기 쉽지 않은가? 그리고 마음, 영혼을 다스리는데 더없이 유용한 종교, 그 가치를 높이 평가해본다. 

결과적으로, 나는 이 책에 대해 무언가를 생각하기에는 부족함을 많이 느낀다. 아시다시피 나는 시크릿도 꿈꾸는다락방도 읽어보지 않았다. 꿈꾸는 다락방은 무슨 우화소설정도로 생각하고 있었을 뿐이었다. 단지 책을 읽는 내내 '중용'이란 단어를 되새기게 되었다.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고 정도를 감에 있어 진성성, 열정, 그리고 땀과 노력을 통해서만이 성공의 자리에 남들보다 좀더 앞서 갈 수 있다는 생각을 다시금 뼈저리게 느낄 뿐이다. 몸과 마음과 이상(이성)이 하나되도록 힘쓰며 노력하는 일 뿐이다.

"항상 돈을 생각하면 인간은 남을 속이게 되고 계산적이게 된다."(151쪽)
물론 내가 돈으로 자유로울 수 없는 사람이지만 돈에 쫓겨 살고 싶지는 않다.
"...... 문을 두드려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167쪽)
마태복음 7장 7절의 말씀이란다. 물론 나는 기독교인이 아니지만 머릿 속 '두드려라, 열릴 것이다.'라는 말을 많이 생각한다. 나만의 해석을 통해서일 뿐이지만, 열심히 두드린다고 항상 열린다는 생각은 하지 않는다. 열리지 않을 때가 더 많지만 그래도 열심히 두드리는 행위조차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한다.

"당신이 진심으로 그렇게 느끼고, 말하고, 행동하면 진짜로 그렇게 된다."(209쪽)

"성공을 확신하지 못하는 사람은 성공할 수 있는 행동을 하지 못한다."(209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