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 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라 - 당신을 위한 글쓰기 레시피
김민영 지음 / 청림출판 / 2011년 5월
평점 :
품절


인생의 8할이 글쓰기였던 저자를 통해 글쓰기 비법을 처방받는다. 글을 써 보겠노라는 지인들이 많지만 성과를 내는 경우는 많지 않다. 다들 글쓰기의 두려움이 의지를 넘어서기 때문이다. "일단 쓰기 시작하라"는 조언이 와 닿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이 책에서도 역시 "첫 문장의 두려움을 없애고" 일단 쓰기 시작하라고 조언한다. "일단 쓰기 시작하라"고 권하는 책들은 많이 보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체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는 것은 이후의 단계를 차근 차근 설명하는내용이 없기 때문이다. 하지만 저자 김민영은 이 책에서 글쓰기 초보의 훈련 단계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탄탄한 글쓰기를 위한 얼개를 세우는 작업부터 좋은 글을 쓰는 법까지 프로세스에 따라 설명하였다. 매 장 마다 실전연습 페이지를 담아 놓아 저자로부터 배운 바를 연습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배려를 하였다. 한겨례교육문화센터 <글쓰기 입문> 및 <서평 글쓰기> 과정의 인기 강사다운 노련함이 있다.

한편 글을 간결하게 쓰기와 생생하고 논리적으로 작성하기, 고쳐쓰고 공개하기 까지의 내용 역시 지극히 현실적이고 재미있게 설명하였다. 자칫 이론서에 머무를 수 있는 내용을 구체적인 사례와 분석을 통해 우리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블로그의 글, 영화감상, 독후감 등으로 재탄생시킬 수 있도록 돕고 있다.

글쓰기의 초보에게 가장 적합한 책이라고 생각한다. 혹은 자주 글을 쓰는데 글의 맛이 부족하다고 생각하는 중수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글쓰기 강의를 직접 수강하는 듯한 명쾌함과 재미를 동시에 느껴 본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