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의 종말에서 살아남는 법]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세상의 종말에서 살아남는 법 -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기 위한 생존 매뉴얼
제임스 웨슬리 롤스 지음, 노승영 옮김 / 초록물고기 / 2011년 4월
평점 :
품절


생존전문가인 저자는 이 책에서 극한의 환경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대책과 준비과정을 세밀하게 설명한다. 듣기 좋은 말과 허언보다 구체적인 대안과 실천 방안을 하나씩 설명하는 생존 가이드북 형식으로 작성되어 있다.

음식을 해결하고 안전을 담보하고 전력을 확보하는 등 최악의 순간에 익혀두어야 할 모든 방안을 설명한다. 저자의 블로그를 방문해 보니, 책에서 언급된 기본적인 사항 외 세밀한 대안들은 정리하고 수집하고 보여준다.

세상의 종말 혹은 극한 상황에서 생존할 수 있는 대안을 준비하고 가다듬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은 쉽게 와 닿지 않는다. 내 입장에서 살펴보니 위기 상황에서 생존할 수 있는 나의 가능성은 이 가이드북에 따르면 거의 전무한 셈이다.

강남 한 복판에 사는 내가 은신처를 확보하기도 어렵거니와, 안전을 담보하기 위한 총기류를 구하는 것도 불가하고 아파트에 비상 전력 대안을 수립하기도 불가하다. 심지어 집에 라면 몇 개, 통조림 몇 개도 없는 것이 현실이다. 결국 이 책의 모든 가이드라인은 현실적인 입장에서 보면 지나친 걱정일테고 한편 위기상황을 미리 준비하는 사람들의 입자에서 보면 우리의 무방비는 한심하게 그지 없어 보이겠다.

위기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가이드북 하나를 읽었다는 만족감 정도로 그치는 것이 좋겠다. 그리고 그러한 위기상황이 덮쳐오지 않도록 관리함이 오히려 더 나은 대안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다만 하나의 주제에 이렇게 집중할 수 있고 준비할 수 있다는 점에서는 인정하자. 저자는 그야말로 생존전문가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