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으로명상을가져오는법, 성공하는사람의스마트폰엔뭔가특별한것이있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삶으로 명상을 가져오는 법 -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하루 15분의 기술
이강언 지음 / 고즈윈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명상과 관련한 서적은 자주 탐독하는 편이다. 명상의 효용성이나 명상이 우리의 삶에 미치는 영향 등 이론적인 면은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그런대로 정형화 되어 있다. 하지만 항상 부족함을 느낀다. 대부분의 서적이 구체적인 방법을 설명하거나 삶 속에서 명상을 가져오는 방법을 일러 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명상이라는 단어를 설명하는데 책 한 권의 분량으로는 언제나 부족할 수 밖에 없다. 다만 수도자가 아닌 일반인으로서는 "삶 속의 명상"이라는 과제를 추구한다. 이 책의 가치가 삶 속에서 명상을 배우는 방법이라면 방향을 제대로 설정한 셈이다.

명상이 우리에게 좋은 점, 의식과 마음 세우기 등 이 책은 자연스럽게 삶 속에서 명상을 익히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노력한다. 그런데...

막상 본격적인 단계로 설명이 들어가야 할 시점에 거기에서 이야기가 끝이 난다. 이제는 호흡과, 건강, GS운동 등으로 넘어 선다. 호흡과 건강, 운동 편에서 아하~ 이거야! 라고 느껴지는 엑기스가 부족하다. 호흡과 건강 등 반드시 알아야 하는 내용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필요한 부분임을 인정한다. 하지만 "삶 속에 명상을 가져오는 법"이라는 제목을 만족시키기에는 아쉬움이 남는다. 

전체적으로는 잘 짜여진 설명이지만, 오히려 군더더기를 덜어내고 하나에 집중하는 것이 좋았을 것이라는 생각이 강하다. 전체와 부분의 최적화에 성공하지 못한 편집이라고 말하고 싶다. 총론은 만족, 각론은 불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