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ooks]책마을 통신-헤럴드경제 [05/02/04]
 
베스트셀러 숨은 비결 알고보니 '블로그의 힘'

'살아있는 동안…' 댓글 등 힘입어 단시일내 톱

해마다 연말연초에는 새로운 베스트셀러가 떠오른다. 이 시기엔 과거를 반성하고 새롭게 시작해 보려는 대중심리가 살아나기 때문이다. 올해엔 '살아 있는 동안 꼭 해야 할 49가지'(탄줘잉)가 그 주인공이다. 생존의 시간이 얼마 남아 있지 않다면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가? 이 책은 사랑에 송두리째 걸어보기, 소중한 친구 만들기, 은사님 찾아 보기, 부모님 발 닦아드리기 등 49가지를 에피소드와 함께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을 펴낸 위즈덤하우스는 책 출간 초기에 곧바로 블로그 이벤트를 벌였다. 책에 실린 49가지 외에 당신이 꼭 추가하고 싶은 한 가지는 뭐냐, 49가지 중 가장 감동 깊은 것은 뭐냐는 질문에 답한 독자에게 선물을 주는 일이었다. 원래 이런 처세서류는 언론에서 중요하게 취급해 주지 않는다. 이 책은 단 한 곳의 신문에 조그맣게 소개됐을 뿐인데도 이벤트의 효과에 힘입어 곧바로 베스트셀러에 올랐다.

게다가 탤런트 한가인이 한 방송 프로그램에 나와 애인을 위해 자신을 바치는 감동적인 이야기가 담긴 이 책을 읽고 연예인으로서 캐리어보다 한 사람을 사랑하는 일이 더 소중해 '서둘러' 결혼하게 됐다고 말한 사실이 다시 블로그를 타면서 급기야 일부 서점에서는 베스트셀러 종합 1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다. 최근 한국출판인회의의 공식 집계에서도 이미 종합2위에 오르며 '다빈치 코드'의 아성을 넘보고 있다. 이 책이 빠른 속도로 베스트셀러에 진입한 것은 블로그란 새 문화가 없었으면 불가능했을 일이다.

인터넷을 주도하는 부류 중 일부는 일반적인 네티즌으로 몇 줄의 감상만을 올려놓는 사람들이다. 이들의 의견은 단지 숫자로서의 위력을 발휘할 뿐이다. 그러나 다른 한 부류인 오피니언 리더그룹은 '전문적인 글쓰기'에 가까운 자기 의견을 올려놓는데 이런 의견은 여론을 주도하게 마련이다. 그래서 한 출판사는 최근에 화제의 책을 펴내면서 수백 명의 사람을 동원해 여러 블로그에서 논쟁을 일으키는 시도를 했다.

블로그는 부지불식간에 급속하게 일상생활 속으로 들어왔다. 블로그는 정보 수집의 도구로서 읽기 쉽고 쓰기 쉽다는 장점이 있다. 어찌보면 개인의 사소한 '일기'에 불과하지만 모든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담아둘 뿐 아니라 기호에 따라 분류해 찾아보기를 붙일 수도 있다. 자신의 기호에 따라 선별하거나 분야별 정리도 가능하다.

게다가 나중에 모두 모아 편집할 수 있으면서도 '댓글'의 힘은 그대로 유지된다. 그래서 블로그는 모든 지식이 링크되는 장대한 지식 데이터베이스이면서 개인이 주체가 되어 의견을 표출하는 도구이다. 이런 블로그가 지금 전문필자뿐만 아니라 필자 지망생에게까지 '기회의 장'이 되면서 출판기업들에도 마케팅의 주요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는 것이다.


(한기호 출판연구소장)=헤럴드경제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물만두 2005-02-07 11:1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새해 복 많이 받으시요^^

찬타 2005-02-07 14:3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만두 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