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 9. 14.

북피알매거진에서 8월초 기사를 얼마전에 올리는 바람에 뒤늦게 정은숙의 <편집자 분투기>가 나온 사실을 알았다. 냉큼 알라딘으로 달려가 신청했다. 책이 왔다. 읽기 시작했다.
언젠가 일기 시리즈를 만들어야지, 생각하며 그 중 하나로 편집자 일기를 생각했는데, 역시 편집자들의 생각이란 비슷하구나, 벌써 일을 저질러 버린 사람들이 있으니... 생각했다. 기다릴 시간이 자꾸만 줄어드는 현실에, 혹은 남들도 다 생각하는 것들을 나 또한 따라 하고 있다는 자괴감에 잠시 발을 담갔다 뺀다.
어제 저녁 집에 가는 지하철에서 책을 펼쳤다. 책을 5분의 1쯤 읽었다. 다행이다. 내가 생각한 그 책이 아니다. 너무 건조한 말투에 거리감을 느끼면 약간 실망스러워했다. 오늘 회사로 오는 길 다시 책을 집어들었다. 3분의 1쯤 읽었다. 재밌다. 나라면 이렇게 쓰지 않았겠지만, 여전히 언젠가 출판편집자 강의에서 내게(혹은 우리에게) 전해줬던 편집자의 역할에 대해 망설임없이 이야기하는 그녀가 좋았다. 이 책을 다 읽고 나면 지난해 봄 그때처럼 다시 의욕에 불타 있을 것을 확신한다.

p.s. 그녀가 잘 만들었다고 생각하는 책의 사례로 든 <예술가로 산다는 것>을 꼭 봐야겠다고 생각했다. 잘 만들었건 뭐건 내용이 너무 좋을 것 같기 때문이다. 잘하면 교사다큐시리즈물을 기획하는데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 같기도 하다. 책과 책은 연결되어 있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ceylontea 2004-09-14 20:0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우와... 33이 정말 많아요.... 그래서 님 서재 방문자 캡쳐했어요... ^^

331335


찬타 2004-09-15 00:1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 그렇네... 이번주에 로또에 함 도전해 보심이...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