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된 미래, 전통육아의 비밀
EBS <오래된 미래 전통육아의 비밀> 제작팀.김광호.조미진 지음 / 라이온북스 / 2012년 7월
평점 :
절판


안정적인 애착은 아이의 감정에 공감하고, 아이와 시간을 공유하고, 아이와 같은 곳을 바라볼 때 이루어진다. 아이의 기쁨과 슬픔에 엄마가 공감을 표현할 때, 비로소 아이는 자신의 감정에 자신감을 갖게 되며, 그러면서 감정을 조절하는 방법도 배운다. 그리고 시간을 공유한다는 건 아이와 함께 시간을 즐긴다는 것이다. 아이에 대한 믿음을 가진 엄마의 시선은 아이에게 자신이 사랑받고 있다는 확신을 가져다 준다. 마지막으로 아이와 같은 곳을 바라본다는 건 아이의 행동에 관심을 가진다는 것이다. 아이가 무엇에 흥미를 느끼고 신기해하는지 아이의 시선이 그것들을 가르쳐준다.



엄마의 시선으로만 장난감을 고르고 엄마 위주로 놀아주고, 아이와의 상호작용도 엄마 생각에 좋은 쪽으로만 한다는 것은 평소에도 아이의 타고난 기질을 인정하고 받아주지 않았을 가능성이 큽니다. 이러다 보면 엄마들이 흔히 하는 말이 '우리 아이는 참 접근하기가 어려워요. 우리 아이는 참 까다로워요.' 입니다. 아이를 제대로 파악하지 못했기때문에 양육스트레스가 높아질 수 밖에요.



전통놀이를 정확한 방법으로, 꼭 정해진 시간만큼만 해야하는 것이 아니라 놀이 중 엄마의 행동이 중요하다. 적극적으로 아이를 칭찬하고, 다양한 신체 접촉을 해줄 것을 강조한다. 칭찬은 언어적인 것도 있지만, 활짝 웃으면서 박수를 쳐준다든지, 아이의 몸을 쓰다듬어 준다든지, 뽀뽀를 해준다든지, 엉덩이를 토닥여준다든지, 꼭 안아준다든지 등 다양하게 한다.



애착은 특정시기, 특정나이, 하루에 몇 분, 몇 시간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유년기의 전 과정에 걸쳐 만들어지는 것이다. 아이에게 잘 해야 된다는 부담감, 지적 발달에 대한 욕심 등을 내려 놓고 시간에 구애받지 말고 아이와 있는 시간을 그냥 즐기라는 것이다.




아이들이 바라는 것은 어머니나 사랑하는 사람들과의 몸과 몸의 부대낌이에요. 스킨십을 하면서 사랑받고 있다는 느낌을 원해요.



아이에게 무슨 일이 일어났건, 가장 우선시해야 할 일은 이 세상에서 너의 가장 든든한 편은 바로 '부모'라고 느끼게 하라는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