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권연산 960 A1 - 241~300, 덧셈 - 초등1 상위권연산 960 시리즈
시매쓰 수학연구소 지음 / 시매쓰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교 수학의 기본적인 원칙이라 한다면, 그것은 바로 '나선형 교육과정'이라는 것이다. 교육학자인 스키너가 제창한 이 교육과정은, 한 가지 개념을 학년이 심화할 수록 좀 더 깊게, 넓게 가르친다는 것이다. 우리의 수학 교육과정도 그러하다. 1학년 처음 들어가서 숫자에 대해 배우고, 그 다음에는 받아올림이 없는 합을 배우고, 받아올림이 있는 합, 한 자리 덧셈, 두 자리 덧셈... 이렇게 그 개념을 깊고 넓게 배우게 된다.


그런데 이 교육과정의 단점이라 한다면, 이전 학년의 것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면, 다음 학년에서 배워야할 내용을 충분히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기초가 탄탄해야 한다는 이야기이다. 학년별로 이수해야할 개념들은 제시되어 있지만, 모든 아이들이 그것을 제대로 학습하고 있지는 않다. 각자 각 영역별로 부족한 부분이 있기도 하고, 충분한 연습이 되어 있지 않기도 하다.


특히 연산에서의 부진은 상당한 타격이다. 연산은 수학의 한 영역일 뿐이지만 연산 능력이 부족할 경우, 수학 문제 전반을 해결하기가 쉽지 않다. 보기에는 쉬운 덧셈 뺄셈 조차 어려워하는 초등학교 중고학년들이 많다. 뿐만 아니라 2-3학년 중에서도 수 조작이라던지 수 개념이 부족하여 연산을 어려워하는 아이들이 제법 된다.


그런 아이들에게 이 상위권 연산 시리즈는 정말 유용할 것이다. 대상 연령이 7세-초등3학년 까지로 매우 폭넓다. 그러한 이유는 이 책이 수의 개념을 아는 것부터 시작하기 때문이다. 제목에 상위권 연산이라고 써 있지만 상위권 아이들만 공부하는 책은 절대 아니다. 오히려 이 책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3학년 이상의 중하위권 아이들이 공부해야 할 것이다. 


연산에서 어떤 단계가 어려운 것인지, 수의 개념부터 차근차근 처음부터 공부해 나가다 보면 막히는 부분이 생길 것이다. 이 책은 수 개념부터 시작하므로 충분히 아이의 부족한 부분을 찾아 내기에 효과적이다. 부족한 부분을 찾으면 좀 더 공부하여 개념을 충실히 익힌 후에 이 후의 공부를 이어갈 수 있다.


a1은 초등학교 1학년을 대상으로 한다. 학습 내용 및 관리표가 있어, 1학년 아이들도 자신의 공부한 양과 날짜를 적어 관리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렇게 자신의 공부를 자신이 관리하는 데에서 자기주도적 능력이 길러진다. 올컬러의 책 디자인도 저학년 아이들이 매혹되기에 참 좋다.


가끔은 연산을 그저 기계적인 일이라고만 하는 사람들을 만난다. 계산기로 하면 그만인데, 라고 하는 사람도 많다. 그렇지만 그 기계적인 일을 배우는 것은,  바로 1과 1을 더하는데도 규칙이 있고 그 규칙을 배워나가는 과정이 바로 우리 주위의 세계를 알아가는 방법이라는 것을, 그들은 아는지 모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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