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탐구 과학전람회 탐구토론대회 발명품대회 - 즐깨감 과학대회 도전하기 와이즈만 영재학습법
변문경 지음, 김송현 부록 글, 김석 그림,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감수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3년 4월
평점 :
절판


요즘 가장 화두가 되는 교육 주제는  STEAM 이다. 과학, 기술, 공학, 예술, 수학의 영어 앞 글자를 따서 만든 이 단어는 '융합'이라는 개념을 필두로 한다. 교과서간의 연계를 통하여 자신이 얻은 지식을 토대로 자신에게 주어진 상황을 해석하고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중점을 둔다. 예를 들어 인체의 구조와 기능을 고려해 로봇 디자인하기, 같은 주제는 과학과 미술의 융합이라고 할 수 있다. 


새로운 개념이고 자신의 지식을 교과 밖으로 확장해야하기 때문에 아이들로서는 쉽지 않다. 교사도 마찬가지이다. 새롭게 바뀐 교육과정에 따라 각종 대회의 요강도 바뀌었는데, 그것을 제대로 알고 파악하기 어렵다. 특히 자유탐구가 매우 강조되는 시대인데도 자유탐구에 대한 기초적인 정보가 부족하여 애를 먹는다.


탐구토론대회 준비로 바쁘던 나도 그러한 고민을 했다. 그런데 이 책을 만나고 읽어보니, 새 교육과정에 맞는 자유탐구, 과학전람회, 탐구토론대회, 발명품대회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얻을 수 있었다. 심도 있게 자세하게 알려주는 것은 아니지만, 각종 과학과 대회를 준비할 때 반드시 알아야할 기본개념을 전달하고 있다. 


꼭 대회를 준비하지 않더라도 과목간 융합에 대한 개념을 얻을 수 있다. 융합이라는 단어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내가 알고 있는 지식들을 연결하는 것이 큰 골자다. 과학을 과학에서만 해결하려는 것은 이미 구시대적이다. 새로운 두 개념을 연결하는 것도, 하나로 만드는 것도 창의성이다. 


집에서 해볼 수 있는 주제들도 있어 아이와 함께 해보려고 한다. 얼마나 좋아할지 벌써부터 기대가 된다. 쉽고, 재미있고, 유용한 정보를 가득 품은 이 책, 과학 담당 선생님 뿐만 아니라 가정에서 아이와 함께 읽어보기를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