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주도성을 길러주는 하루 한장 습관 노트
박재찬(달리쌤) 지음, 김영주 그림 / 테크빌교육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가 격일로 원격수업을 하게 되면서 혼자서 보내는 시간이 많아졌다. 3학년 아이는 혼자서 컴퓨터를 켜고, 카메라와 헤드셋을 연결한 후, 원격수업을 한다. 그렇게 혼자서 해주는 것은 정말 고마운데, 진짜 어떻게 수업을 하는지 늘 걱정이었다. 그래서 늘, 원격수업이 끝나면 "매 시간 무엇을 배웠는지 이야기하는 시간"을 갖는다. 한 두줄의 짧은 문장이지만, 수업을 대강 들은 날에는 그것도 이야기하기 힘들어 했다. 그래도 그걸 해야 아이가 배운 것을 제대로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힘들지만 하였다.

그러던 와중, 이 책 <자기주도성을 길러주는 하루 한장 습관 노트>를 만나게 되었다. 이 책은 내가 아이와 하던 그 내용이 그대로 담겨 있다. 하루 한 쪽 씩, 그날 그날 배운 내용을 1줄씩 쓰게 되어 있고 날짜와 기분, 감사할 점등을 적을 수 있는 칸이 있다. 오늘 아이에게 이 책을 건네 주면서, "우리 습관은 주말에 함께 적어보자(나의 좋은 습관 5개 적는 칸이 있다) 오늘부터는 배운 내용을 과목과 함께 1줄씩 적어보는 거야. 감사할 점이랑 기분도 간략히 적어보면 좋을 것 같애." 라고 말하였더니, 아이는 어렵지 않겠다며 반색했다. 

사실 한 줄씩 적는 것이 학습에 무슨 큰 도움이 되겠나, 싶기도 하겠지만, 의식을 하고 수업을 받는다는 것 자체가 아이들에게는 큰 도움이 된다. 또한 기록은 힘이 있어, 한 줄씩 적다보면 배운 내용이 머릿속에 누계가 된다. 아이와 좋은 책으로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아 기대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