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배우고 기억하는가 - 하버드 최고의 뇌과학 강의
제레드 쿠니 호바스 지음, 김나연 옮김 / 토네이도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매우 흥미로운 책이었다. 그러나 읽기가 쉽지는 않았다. ㅎㅎ

중간중간 과학 용어가 나오면서, 순간순간 생각이 안드로메다로 흘러가는 것을 꾹꾹 부여잡으며 책을 읽었다. 책을 읽는 도중에 가족들이 떠드는 소리에 집중이 안되었는데, 읽기와 듣기는 본질적으로 뇌의 같은 영역에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깨닫고는 혼자 빵 터져서 웃기도 하였다. 

텔레비전을 켜놓고 공부를 하면 공부가 잘 되지 않는다든지, 어떤 때는 노래 들으며 공부를 해도 잘 되다가, 어떤 때는 영 집중이 되지 않는다든지, 우리가 어느정도 실생활에서 느끼고 있었던 것을, 이 책에서는 구체적인 이유를 들어 설명한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영어학습 부분이었다. 1~2년전부터 영어공부를 시작했는데, 처음에는 아무리 공부해도 기억에 남지 않던 단어들이 어느 순간부터는 외우는 것도 쉬워졌고 이해하는 것도 훨씬 속도가 났다. 이게 왜 그런가 싶었는데, 우리가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배울 때는 기본기가 매우 중요하며, 학습에서의 속도란 기본기를 갖춘 상태에서만 스위치가 켜진다는 것이다. 또한 단어는 상황과 맥락이 나와 닿아 있어야 그 의미를 가지고 기억이 되고 이는 한 두번으로 습득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3번 이상이어야 한다고 하였다. 오래간만에 두고두고 읽을 좋은 책을 만나 기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