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피디아 - 트럼프 알고리즘을 해부하다
이지윤 지음 / 마음의숲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작년,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재집권에 성공하며 백악관으로 돌아왔습니다. 이후 불과 1년 만에 관세 전쟁, 이란 폭격, 마두로 체포 등 유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많은 사건이 있었는데요. 이렇게 짧은 기간 동안 전 세계가 요동쳤던 적은 처음인 것 같습니다.


불과 며칠 전에도 트루쓰 소셜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의 관세를 15%에서 25%로 인상할 수 있다는 한마디에 국내 증시가 크게 요동치기도 했죠.


상황이 이렇다 보니 트럼프의 행동과 생각, 협상 방식을 제대로 파악하려는 움직임이 많습니다. 트럼프의 벼랑 끝 전술을 비꼬는 TACO (Trump Always Chickens Out!) 라는 말이 생기기도 했고, 호주 전 총리인 말콤 턴불은 “트럼프에게는 아첨보단 당당히 맞서는 방식이 더 존중받는다”고 조언하기도 했었죠.


이번에 소개할 책은 그런 트럼프 대통령과 트럼프 행정부를 이해하기 위한 지침서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1장. 트럼프 이해하기>에서는 트럼프가 살아온 과거 이력(사업, 재판, 인맥 등)을 바탕으로 그의 성격과 행동 패턴을 설명합니다. 트럼프가 주장하는 MAGA(Make America Great Again)가 오래전부터 구상해온 전략이라는 점, 그리고 왜 그토록 SNS를 통해 관심을 독점하려 하는지 그 심리적 기제를 알 수 있습니다.


<2장. 트럼프 행정부 작동 원리 분석하기>에서는 미국의 보수화를 위해 트럼프 백악관과 행정부를 채우고 있는 핵심 인물들이 누구인지, 그들이 어떤 메커니즘으로 움직이는지 설명합니다.


<3장. 절반의 미국 파고들기>에서는 MAGA를 위해 트럼프 정부가 취하는 관세 정책과 미국 보수화를 위한 이민자 추방, PC주의 폐지, 보수 활동가 찰리 커크의 피살과 그에 대한 정치적 보복, 소셜 미디어를 통한 젊은 층의 보수화 전략 등에 관해 이야기합니다.


<4장. 해외 국가 대응 파악하기>에서는 트럼프 정부의 중동, 유럽, 일본과의 외교 방식이나 이에 대응하는 각 나라의 정책 방향을 분석합니다.


<5장. 트럼프 다음을 내다보기>는 트럼프 이후 보수 주자로 꼽히는 JD 벤스와 피터 틸, 일론 머스크를 필두로 한 실리콘 밸리 출신 보수 사업가들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정치 서적은 지루할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이 책은 현재 진행형인 사건들을 다루고 있어 몰입감이 상당했습니다.


특히 트럼프 정부가 밀어붙이는 관세 정책이나 SNS 노출 전략 등이 단순한 돌발 행동이 아니라 치밀하게 계획하고 설계한 알고리즘이겠구나 하는 것을 알게 해줍니다.


트럼프라는 거대한 변수가 상수가 된 시대에 그의 행보가 단순한 돌발 행동이 아닌 치밀하게 설계된 전략임을 이해하고, 국제 정세의 흐름을 예측하고, 리스크를 줄이고 싶은 분들에게 이 책은 좋은 가이드가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