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 슈퍼사이클 - 지금, 한국을 사야 하는 결정적 이유
신동국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요즘 사람들에게 미국 주식 투자는 일상이자 가장 핫한 투자 대상입니다. 서학 개미라는 용어가 대중화 되었고, 최근에는 환율 급등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서학 개미들의 해외 주식 투자가 지목되는 정부 보도가 나올 정도로 그 영향력이 막강해졌죠.


아파트를 필두로 한 부동산 또한 한국인들이 가장 선호하는 투자 자산입니다. ‘부동산 불패 신화’라는 말이 증명하듯, 강남권 아파트는 이제 평당 1억원 시대에 진입했습니다.


하지만, 모두가 미국 주식과 부동산만을 바라보고 있는 지금, 역설적으로 지금이 한국 주식 시장의 슈퍼 사이클 초입이라고 주장하는 시선이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할 책 “한국 주식 슈퍼 사이클”인데요. 이 책에서는 거시적인 흐름과 정부 정책, 유동성 등을 분석하며 한국 주식 시장을 분석하고 기회로 바라보는 시선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의 저자는 신동국 님입니다. KAIST에서 경영과학을 전공하며 금융을 본격적으로 공부하고, 삼성경제연구소에서 이코노미스트, 삼성생명에서는 기관 투자자로 파생상품 운용, 스틱투자자문에서 금융공학 펀드 운용, 동원 투신에서 인덱스 펀드를 운용하는 등의 경력을 가지고 계십니다. 


한국 주식시장이 시들어진 2024년 말부터 한국 주식 상승장을 예측해서 이제 한국이 부동산 슈퍼사이클에서 한국 주식 슈퍼사이클로 전환되고 있음을 확신하고 독자들과 그 변화를 공유하고자 이 책을 집필했다고 합니다.






이 책은 총 4개의 Part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Part 1. 부의 대이동, 한국 주식 깨어나다

저자는 현재 미국 주식이 버블의 정점에 와 있다고 진단하며, 반대로 한국 주식은 이제 가치를 인정받기 시작할 것이라 주장합니다. 한국 주식 시장의 낮은 PER, PBR 수치와 유동성이 회복되면 주가는 상승할 수 밖에 없다고 저자는 이야기합니다.


Part 2. 한국 주식 투자 실행 전략

한국 주식을 간단히 소개하고, 한국 주식 시장에서 외국인 투자자들의 중요성, ETF 종류와 활용 방법, 유망종목을 선정하는 방법과 우리 나라를 이끄는 주도 산업군인 AI, 반도체, 2차전지, 방산, 조선, 원자력, K-뷰티를 설명합니다.


Part 3. 고질적 악재가 풀리기 시작한 한국 주식시장

정부가 추진 중인 3대 개혁 정책을 살펴보고, 과거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주지 못했던 물적 분할 케이스를 살펴보고, 한반도 리스크에서의 기회, 멈출 수 없는 유동성 속에서 주식으로의 포트폴리오 재분배 필요성을 강조합니다.


Part 4. 반복된 역사에서 배우는 투자 교훈

과거 한국 주식시장 역사를 되돌아봅니다. 테마주 투자 광풍을 보면서 많은 사람이 부자가 되는 주식 투자는 시장의 안정적인 상승에서 비롯되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저자는 이제 대한민국 자산의 중심축이 거주 자산인 부동산에서 투자 자산인 주식으로 시대의 초점이 바뀌고 있다고 강조합니다. 저자의 말에도 일정 부분 동의하는 것은 과거 물적분할 위주였던 회사의 분할이 이제는 물적 분할은 주주의 권리를 침해하는 심각한 행위로 인식되기 시작했다는 점입니다.


투자의 격언 중 “모두가 ‘예’라고 할 때, ‘아니오’라고 할 수 있어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물론 그 저변에는 확고한 근거나 투자 철학이 뒷받침되어야 겠죠. “한국 주식 슈퍼 사이클”은 막연한 낙관론이 아니라 정책의 변화, 유동성 기조, 외국인의 한국 주식시장 회귀 등을 근거로 한국 주식시장이 재평가를 받을 것이라고 주장합니다. 


미국 주식에 투자하기에는 고점 부담이 크고, 정부의 대출 제한과 규제로 부동산 투자가 힘든 이 시기에 이 책은 한국 주식이 강력한 대안이 될 수도 있다는 것을 알려줬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