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디톡스 세트 - 전2권 - 본성에 휘둘리지 않고 불안에서 벗어나기
문홍철 지음 / 연합인포맥스북스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제가 본격적으로 경제에 대해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게 된 것은 코로나 사태 때였습니다. 2020년에 코로나가 전 세계적으로 확산되면서 미국을 비롯한 여러 나라들이 금리를 인하했고, 그 결과 유동성이 폭발해서 주식과 부동산이 폭등을 했었죠.


그런데 2022년에는 미국이 ‘빅스텝’을 밟으며 급격히 금리를 올리자 주식시장은 급락하고, 부동산도 고점대비 약 30%씩 하락했습니다. 가장 최근에는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전쟁으로 인한 주식 시장 급등락과 환율 변동이 큰 이슈였습니다.


이런 굵직한 사건들이 제 주변의 삶을 한순간에 바꾸는 것을 보며, 경제를 모른 채 산다는 건 너무 위험한 일이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경제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죠.


하지만, 경제를 공부한다고 해서 투자를 잘하게 되는 건 또 다른 문제입니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는 말은 단순하지만, 도대체 언제가 싼 가격인지 판단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다르고, FOMO를 느끼는 강도도 제각각이니까요.


이번에 소개할 책 “투자 디톡스”에서는 이런 인간적인 불안과 편향에서 벗어나기 위해 필요한 메타적 인식에 대해서 이야기합니다. 투자에서 실수를 줄이려면 시장보다 먼저 자신을 아는 것이 먼저고, 인간의 정치적 편향을 잘 살펴야 한다는 것이죠.



※ 저자

이 책의 저자는 문홍철 님입니다. 그는 채권과 외환시장에서 20년 넘게 활동해온 베테랑 애널리스트로, 현재 DB증권 리서치센터에서 채권/외환 전략 담당 및 자산 전략 팀장으로 재직 중입니다.


경제학이 사람을 배제한 학문이라는 것을 깨닫고서 보다 인간의 본성을 반영한 밑바닥 경제 이론을 스스로 정립해 왔다고 합니다.



※ 구성 및 줄거리


이 책은 총 5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챕터 1. 왜 경제 이론은 현실과 다른가?

경제학은 다른 변인을 통제하고 분석하기가 어렵고, 경제는 복잡계라 예측하기가 힘들다는 것을 설명합니다. 그리고 결국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생각하기 때문에 정치적, 금전적 이해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합니다.


챕터 2. 인플레이션과 금리의 미래

인플레이션과 금리를 인구구조, 관세, 기술 혁신 등 다양한 요인과 연계해 설명합니다.


챕터 3. 대한민국 원화의 장기적 가치

일반적으로 ‘환율이 높으면 수출이 잘 된다’라고 생각하지만, 저자는 환율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은 결국 한국의 성장이라고 말합니다.


챕터 4. 100년 만의 헤게모니 변화가 우리의 부를 결정한다.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은 리더십을 발휘해서 세계 질서와 무역, 금융에 적극적으로 개입해왔는데요. 9.11 테러 이후, ‘테러와의 전쟁’에 집중하느라 중국의 부상을 제대로 견제하지 못했습니다. 또한, 세계화는 미국의 제조업의 약화를 불러왔고, 한국은 제조업 강국 중국과 미국 사이에 있기 때문에 저자는 자산의 일부를 지정학적 자산인 달러나 금, 비트코인으로 가지고 있는 것을 조언합니다.


챕터 5. 인본주의 관점에서의 투자

경제적 자유를 얻는 구체적인 방법에 대해서 알아봅니다. 한국인은 OECD 사기 범죄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이유가 학교에서 경제 및 금융 교육이 없기 때문이고,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투기적 속성이 부자가 되고 있다는 것을 방해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자는 자산 배분 방식으로 투자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 총평

이 책을 읽으면서 인플레이션, 금리, 환율, 헤게머니 변화 등 잘 몰랐던 매크로 이슈를 보다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미중 무역전쟁과 트럼프 대통령의 관세 정책, 인구 구조에 따른 인플레이션, 원화의 미래 전망 등 시의성 있는 주제를 폭넓게 다루고 있어 유익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2장과 3장의 금리와 환율 부분이 ‘인간을 이해하는 관점’과 연결해서 보기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내용 자체는 충분히 깊이가 있습니다. 제가 이해가 부족해서 연결을 못했을 수도 있겠죠.


이 책은 시장을 이해하기 전에 인간을 먼저 이해하라는 메시지를 던집니다. 경제 뉴스에 휘둘리고, FOMO 로 불안하신 분들, 투자한 것에 초조함을 느끼시는 분들이라면 이 책을 통해 자신을 이해하고 점검해보는 투자 디톡스의 시간을 가져보길 권해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