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혈관을 만드는 법 - 고혈압, 뇌졸중, 심근경색을 물리친다!
이케타니 도시로 지음, 윤경희 옮김 / 청홍(지상사)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Intro


최근 지인 중 한 분이 장례식을 다녀왔는데, 이틀 전까지만 해도 멀쩡히 대화를 나누던 분이 갑자기 문제가 생겨 응급실로 실려갔고, 하루도 지나지 않아 사망 판정을 받았다고 합니다. 60대이시긴 했지만, 100세 시대에 의료 기술이 이렇게 발달한 요즘에는 비교적 젊은 나이에 돌아가신 셈이죠. 


이런 케이스를 보이야기를 들으니 얼마 전 건강검진에서 고혈압 경계선 판정을 받은 저로서는 괜히 마음이 불안해지더군요. 건강 관리에 신경을 쓰려 노력하지만, 의지와 다르게 추석 때 양가에서 푸짐한 음식을 먹고 나니 체중이 2kg이나 늘어 있었습니다. 


여튼 이런 돌연사의 주요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것이 바로 혈관 질환입니다. 심근경색이나 뇌졸중 같은 질환들은 모두 혈관이 막히거나 손상되어 생기는 병이죠. 이번에 소개할 책은 바로 그 혈관 건강에 초점을 맞춘 책“100년 혈관을 만드는 법”입니다.




※ 저자


이 책의 저자는 이케타니 도시로 님으로, 이케타니병원 원장이자 도쿄대 의대 졸업 후 동 대학병원 제2내과에서 근무한 순환기 내과 전문의입니다.




※ 구성


이 책은 총 5장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장은 돌연사와 그 근원이 되는 혈관의 문제를 다룹니다. 특히 혈관 사고를 일으키는 5대 악으로 흡연, 고혈압, 이상지질혈증, 고혈당, 비만을 지목하며, 이 5가지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2장은 건강한 100년 혈관을 만들면 어떤 질환들을 예방할 수 있는지 그 효과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3장~5장은 이 책의 핵심인데 3장에서는 ‘100년 혈관을 만드는 음식과 먹는 방법’을 구체적으로 소개합니다. 수용성 식이섬유의 중요성, 느슨한 당질 제한법, 건강한 육류 선택 방법, 활성산소를 억제하는 채소의 힘 등이 주요 내용입니다. 


4장은 ‘100세 혈관을 만드는 매일의 습관’을 다루며, 스트레스 조절, 심박수 관리, 수면시간, 수면제, 입욕 및 사우나 이용법 등을 알려줍니다. 


5장은 ‘혈관이 단번에 젊어지는 운동’을 소개합니다. 걷기가 심부전을 막는 첫걸음임을 강조하고, 운동의 효과와 혈관이 젊어지는 ‘좀비체조’라고 하는 운동법을 알려줍니다.




※ 총평


요즘은 예전보다 풍요롭게 먹지만, 건강과 관련한 음식의 질적인 측면에서는 역행하는 것 같습니다. 예전에 비해 젊은 나이에도 성인병이나 돌연사 사례가 늘고 있는 경우를 종종 접하게 됩니다. 이 책은 그런 시대에 꼭 필요한 실전 지침서로 혈관을 건강하게 지키는 것이 건강하게 장수하는 방법임을 일깨워줍니다.


이 책이 좋았던 점은 음식, 운동, 생활습관 등 일상 속에서 당장 해볼 수 있는 방법들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다는 점인데요. 어렵지 않고, 건강 가이드북 같은 느낌으로 보면서 실천해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