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쉽게 AI 작사 & 작곡 with 생성형 인공지능, 챗GPT, 수노, 유디오 - 음악 장르별 특징 파악부터 가사, 광고, 영화, 대중음악 생성을 위한 프롬프트 실습까지!
현병욱(오땡큐).신수진 지음 / 시프트 / 2025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컬처블룸을 통해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한 리뷰입니다.

       ※ Intro

챗GPT가 나온 이후, 사람들의 창작 방식에 큰 변화가 생겼습니다. 단순히 글을 쓰는데 도움을 주는 것을 넘어, 이제는 텍스트 한 줄로 동영상을 만드는 Sora 같은 서비스까지 등장했죠.

앞으로는 대본에 맞는 배경과 상황까지 자연스럽게 구현해 영화 한 편을 뚝딱 제작해주는 AI 서비스도 머지 않아 보게 될 것 같습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음악 분야도 예외는 아닙니다. 텍스트 입력만으로 작곡을 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는데,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바로 Suno와 Udio입니다.

과거에는 전문가의 영역이었던 작사와 작곡을 이제는 누구나 AI를 통해 손쉽게 시도할 수 있게 된 것이죠.

AI로 노래를 만드는 시대에 이 책 “누구나 쉽게 AI 작사 & 작곡”은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지 궁금합니다.




※ 저자

이 책의 저자는 현병욱님과 김수진님입니다.

현병욱 님은 작곡가이자 작곡 크리에이터로, 유튜브 OTHANKQ(오땡큐)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패스트캠퍼스에서 AI 작곡 강의를, 클래스101에서 Logic pro X 강의를 론칭한 바 있습니다.

김수진 님은 콘텐츠 기획 및 AI 음악 제작자로, 오땡큐의 AI 작곡 강의 런칭 과정에서 커리큘럼 기획과 프롬프트 최적화 등의 역할을 맡았습니다.

※ 구성 및 줄거리

이 책은 총 7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장에서부터 AI 작곡과 저작권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아마 많은 독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중요한 주제인 것 같고, AI로 음악을 만들어서 수익을 내실 생각이 있다면 꼭 한번 읽어보고 넘어가시길 권합니다.

2장은 노래의 기본적인 송 폼(인트로-Verse1-Pre chorus-Chorus- Interlude-Verse2-Pre chorus-Chorus-Birdge-Chorus-Outro)에 관해 설명을 합니다. 평소 익숙하게 듣던 대중음악이 이렇게 체계적으로 나뉘어 있다는 사실이 흥미로웠습니다.


3장은 AI를 이용한 작사 아이디어 얻는 방법이고,

4장과 5장은 Text-to-Music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Suno와 Udio의 사용법과 작곡 방법에 관한 내용으로 이 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6장에서는 좀 더 퀄리티 있는 곡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프롬프트 활용 팁이 자세하게 설명되어 있으며,

7장에서는 영화음악 생성 프롬프트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 총평

책에 수록된 QR코드를 통해 저자가 사례로 만든 곡들을 들어보니 정말 깜짝 놀랐습니다. 책을 읽으면서도 ‘그래도 AI가 만들었는데 약간 어설프지 않을까?’ 하는 선입견이 있었는데, 곡들을 듣고 나니 그런 생각이 완전히 사라졌거든요.

분위기, 톤, 악기 구성이 자연스럽게 조화를 이루어, 사람이 만든 음악인지 AI가 만든 음악과 AI가 만든 음악을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였습니다.

이 책은 음악을 잘 모르는 초보자도 차근차근 따라 하면서 배울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치 글쓰기에서 챗GPT가 든든한 조수 역할을 했던 것처럼 이제는 작사/작곡에 관심 있는 사람들도 AI를 활용해 더 완성도 높은 노래를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I 시대, 나만의 음악을 만들어보고 싶다면 이 책이 가장 좋은 가이드이자 출발점이 되어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