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도주 투자 수익의 정석 - 20년간 연간손실 0원, 국가대표 프랍 트레이더의 완벽한 ‘손익비’ 전략
김진 지음 / 체인지업 / 202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Intro


흔히들 말하는 증권사의 양대 꽃이 있습니다. 하나는 애널리스트고, 다른 하나는 프랍 트레이더인데요. 다른 직무보다 성과에 따른 보상이 확실하기 때문에 누구나 선망하는 직종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만큼 빡센 직무이기도 한데요. 제가 리서치 센터에 인턴으로 근무했었을 때, 거의 대부분의 애널리스트는 평일 야근과 주말 출근이 당연했었습니다. 


프랍 트레이더는 성과에 따른 보상이 엄청나지만, 성과가 안 나거나 손실이 나면 칼같이 짤리는 직무로 유명했죠. 애널리스트가 쓴 책은 종종 보이는데, 프랍 트레이더가 쓴 책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20여 년간 프랍 트레이더로 활동한 저자가 쓴 책을 발견했을 때 정말 궁금했고, 꼭 읽어보고 싶었습니다.




저자: 김진


이 책은 특히나 저자 자체가 너무 궁금해서 읽게 되었습니다. 성과가 안 나오면 해고되거나 부서 이동을 당하는 프랍 트레이딩 부서에서 무려 20년 이상 생존했다는 사실이 정말 인상적이었습니다. 


저자는 여러 증권사를 거치며,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2011년 유럽 재정위기, 2020년 코로나 사태 등 굵직한 시장 위기를 겪었지만 연간 기준으로 단 한 번도 손실을 기록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현재는 유튜브 김진의 투자캠프(‘주식왕 찐샘’)을 운영하며 개인 투자자들에게 투자 철학과 노하우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구성 및 줄거리


이 책은 6개의 챕터를 통해서 저자의 주식철학인 추세추종 투자와 투자 대상이 되는 주도주에 대해서 설명합니다. 


<챕터 1. 가장 센 주식에 올라타기>

저자의 추세추종 투자철학과 그 바탕이 되는 효율적 시장가설에 대해서 이야기 하고, 이 철학에 걸맞는 종목들의 특징(왜곡이 쉽사리 나타나기 어려운 자산, 정보의 비대칭성을 갖기 어려운 자산)을 설명합니다.


<챕터 2. 추세추종 투자 전략의 시작>

추세추종 투자의 장점을 다룹니다. 특히, 자산 배분과 리스크 관리가 쉬워진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챕터 3. 추세추종 투자의 꽃: 주도주의 이해>

경기 사이클 속에서 주도주가 어떻게 등장하는지, 그리고 혁명적인 산업의 등장 여부가 주도주의 형성에 어떤 차이를 만드는지를 설명합니다. 


<챕터 4. 추세추종 투자의 꽃: 주도주 실전투자 전략>

주도주를 어떻게 발굴하고, 언제 매수/매도할 것인지를 다룹니다. 저자는 “대형주 중에서 하나의 군을 이루고, 평소 흐름을 뛰어넘는 강세를 보이며 강한 상승 추세를 나타낼 때 매수하라”고 조언합니다. 또한, 시장이 좋을 때만 매수해야 하는 이유와 매도 타이밍의 조건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챕터 5. 오늘 배워 평생 쓰는 하루 완성 ‘지표 수업’> 

금리, 환율, 원자재, 경제지표 등 거시적 변수를 투자 판단에 활용하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챕터 6. 주식왕 찐쌤과 함께하는 실전투자 스터디>

앞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추세추세 추종 투자를 하기 위한 과정을 보여줍니다. 변곡점 사례,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 각종 팁들이 있습니다. 




총평


전반적으로 어렵게 쓰이진 않았지만, 실제로 따라하기에는 쉽지 않을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추세가 막 시작했을 때 주도주 판단이 어려울 것 같고, 어느 정도 상승한 다음에는 Fomo때문에 추격매수하는 것은 아닌지 느껴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이 책에는 20여 년간 시장에서 버티면서 살아남은 저자의 추세추종 투자 철학, 주도주, 실전 경험, 조언 등 정말 값진 것들이 많습니다.


주식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은 철학과 시스템을 배우고 싶은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주식 공부 책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