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CP로 똑똑하게 일하는 법 - 인공지능에 도구를 더해 나만의 AI 에이전트 만들기
케이트리 지음 / 제이펍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리뷰는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 Intro


생성형 AI의 혁신을 대표하는 ChatGPT가 등장한 이후, 인공지능 서비스들이 마치 경주라도 하듯 매일같이 새로운 기능과 활용도를 보여주며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AI 에이전트도 그 중 하나인데요. AI 에이전트는 단순한 대화형 챗봇을 넘어 사용자의 의도와 맥락을 스스로 파악해 외부 시스템과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MCP(Model Context Protocol)는 AI 모델이 파일 시스템에 접근하고, 데이터베이스를 검색하며, 웹 정보를 크롤링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 주는 표준화된 소통 방식을 제공하는 것을 뜻하는 개념인데요.


이 책은 바로 이 MCP를 중심으로, 어떻게 하면 AI 에이전트를 통해 더 똑똑하게, 그리고 효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지를 단계별로 안내합니다.




※ 구성


이 책은 6개의 챕터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챕터 1에서는 AI와 AI 에이전트가 무엇인지를 알려줍니다.


챕터 2에서는 이 AI 에이전트를 가능하게 한 MCP에 대해 설명합니다. MCP가 무엇이고, 왜 필요한지, 어떻게 확장해 나가는지를 다룹니다.


챕터 3에서는 MCP 실전 활용 가이드를 제공합니다. MCP 호스트로 Claude Desktop을 이용해 다양한 MCP 기능을 실습하며, 로컬 파일 시스템 접근은 Filesystem으로, 외부 서비스 연동은 Google Maps로, 사용자·팀 커뮤니케이션은 Slack을 통해서 실습해봅니다.


챕터 4에서는 앞서 배운 MCP 기능들을 회의록 관리, 데이터 분석, 정보 검색 등 다양한 업무에 적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챕터 5에서는 AI의 ‘심장부’라 할 수 있는 MCP 서버를 직접 구축하는 과정을 살펴봅니다. 커스텀 서버를 통해 자신만의 고유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습니다.


챕터 6에서는 AI 에이전트와 MCP의 미래를 전망합니다.




※ 마무리


'MCP로 똑똑하게 일하는 법'은 AI 에이전트에 대한 기초 이해부터, 실무에서의 활용 방법, 나아가 직접 MCP 서버를 구축하는 고급 과정까지 한 권에 담아낸 실용서입니다.


이 책을 통해 단순히 기술을 따라가는 것을 넘어서, 내 업무에 꼭 맞는 AI 에이전트를 직접 설계하고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I 시대에 한 발 앞서 나가고 싶으신 분이라면, MCP의 원리와 활용법을 다룬 이 책을 한번 읽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