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션하는 직장인의 정리법 - 업무력이 수직 상승하는 노션 실전 가이드
지니언트 지음 / 프리렉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서평을 작성하면서 데이터를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읽은 책을 정리하고 싶어서 시작했지만, 글이 쌓일수록 자료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점점 중요해졌습니다.

회사에서 하는 업무도 마찬가지입니다. 보고서, 회의 메모, 프로젝트 등 수많은 데이터와 정보가 흩어져 있으면 매번 찾고 정리하느라 시간이 많이 낭비되곤 합니다.


그래서 늘 '제대로 잘 연결해서 정리해보자'고 마음먹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국 기존 컴퓨터 저장 방식인 폴더 구조에서 벗어나지 못하곤 했습니다. 그러다보니 과거에 작성한 자료나 메모를 다시 보고 싶을 때마다 "도대체 어디다 뒀더라?" 하고 시간을 허비하는 일이 반복됐죠.


이 책은 제목부터가 직장인을 위한 정리법인데요. 이번에는 정말 업무를 잘 정리하고 연결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책을 펼쳤습니다.




저자 소개


이 책의 저자 니언트 님은 10년 차 대기업 시스템 개발자로, SCM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2018년 노션을 처음 접하고 그 매력에 빠져 모든 정보를 노션으로 관리하기 시작했고, 2022년부터는 노션 강의를 진행해 왔습니다.


2024년에는 노션 공식 앰버서더로도 선정된 만큼, 실무자 관점에서 노션을 얼마나 잘 활용하고 있는지가 고스란히 드러납니다.




책의 구성


이 책은 총 7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습 중심으로 노션을 익히고 적용해볼 수 있게 짜여 있습니다.

  • 1장에서는 페이지와 블록 같은 노션의 기본 구조를 소개하고,

  • 2장에서는 노션의 핵심 기능인 기초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만들어보며 익힙니다.

  • 3장에서는 중급 기능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와 롤업 기능으로 DB 간 연동을 배웁니다.

  • 4장에서는 외부 공유, 차트 생성, 설문지 제작 등 협업과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되는 기능을 설명합니다.

  • 5~7장에서는 ‘DSLR 시스템’(업무설명서, 일정, 이력, 리소스)이라는 이름으로 실제 업무에 적용할 수 있는 노션 시스템을 직접 만들어볼 수 있게 도와줍니다.



총평


노션 관련 책을 여럿 봤지만, 이 책만큼 데이터베이스 바탕 실무 중심으로 구성된 책은 드물었던 것 같습니다.


데이터베이스와 DSLR 시스템을 통해 자신의 업무 흐름을 어떻게 데이터화하고, 연결하며,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지를 실습과 함께 안내하는 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정리 습관을 일에 직접 연결하고 싶은 직장인이라면, 이 책이 분명히 좋은 출발점이 되어줄 겁니다.


저 역시 책 서평 작성을 위한 DB, 주식 테마주 DB, 회사 업무 DB를 일정과 연결해 관리하고 싶었는데, 이 책이 저만의 노션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