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저는 수능을 포기하고 한 달에 4천만 원을 버는 고3입니다
김고딩(김주혁) 지음 / 든해 / 2024년 12월
평점 :
"이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자본주의는 먼저 깨달은 사람일수록 유리하다.”
부자가 된 사람들이 쓴 책이나 인터뷰 중에서 이런 말을 종종 보셨을 것 같습니다. 그만큼 자본주의는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자산 가격 상승(화폐 가치 하락)을 먼저 깨닫고 꾸준히 우상향하는 자산에 투자하거나 대출을 이용해서 자산을 보유하는 방법, 근로소득보다 자본소득이 빨리 늘어난다는 것을 깨닫고 관련 시스템을 만드는 방법 등을 아느냐 마느냐에 따라 시간이 흐를수록 격차가 벌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이기 때문인데요.
한편, 대부분의 학생이 대학 입학을 준비하느라 공부하기 바쁜 그때, 고등학생 때부터 그런 자본주의의 구조와 현실을 깨닫고 사업을 하기 시작한 학생이 있습니다. 바로 이 책의 저자 김고딩 님인데요. 쿠팡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등 누구나 접할 수 있는 시장에서 남다른 실행력과 아이디어로 탁월한 성과를 이루어냈고, 온라인 강의를 통해 자기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하며, 더 많은 이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렇게 해서 결국 2024년 10월 월 수익 4천만원을 달성한 사업가가 되었다고 합니다.
저자는 일을 하지 않아도 돈이 들어오는 구조를 사업의 본질이라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시간을 갈아 사업을 하는 대신 시스템을 만드는 데 투자를 했고, 자동화된 수익 구조를 만들고, 고정 지출을 최대한 줄이고 그 대신 유동 지출을 극대화하고, 한 번의 실패에 흔들리지 않고 꾸준히 도전하는 것 등을 사업의 원칙으로 삼았다고 하네요.
2부에서는 그렇게 꾸준히 도전하고 성장해 가는 사업 이야기가 나옵니다. 성공한 사업가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겪은 어려움, 사람들의 태도, 제품 판매 타깃을 찾는 것의 중요성 등을 알려줍니다.
3부에서는 스스로 자본주의를 겪으면서 깨달은 것들에 대해서 말합니다. 돈의 중요성, 돈으로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생각을 솔직하게 이야기해 줍니다. 이 부분은 저도 보면서 경각심을 가지고 살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같은 제품을 비싸게 팔아 마진을 많이 남기는 사람을 사기꾼이라고 생각했지만, 이제는 실력으로 생각한다는 것들이 인상 깊었습니다.
저도 최근에 온라인에서 가방을 사면서 비슷한 경험을 했기 때문인데요. 같은 제품을 1.5배 비싸게 팔길래 그 매장의 마케팅 포인트를 한번 봤었는데, ‘여성’이라는 키워드를 부각했던 것이었습니다. 저는 키워드로 검색하고 나서 제품의 모델명으로 다시 한번 검색하는 경향이 있어서 1.5배 더 비싸게 주고 사진 않았지만, 그 타겟 설정은 인상 깊었습니다.
4부에서는 돈을 번 방법에 관해서 설명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이 부분을 가장 관심 있게 보았습니다. 어떻게 사업을 하고 돈을 벌었는지, 플랫폼을 이용한 방법, 자신만의 브랜드를 이용한 방법, 타깃 설정하는 방법, 고객의 심리를 이해해서 왜 제품을 사야 하게 만드는지 등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5부는 마인드에 관한 것이었는데요. 주로 실행력과 연관해서 갖고 있으면 도움 되는 마인드에 관해 알려줍니다.
저자는 이 책에서 실행력의 중요성에 관한 말을 많이 하는데요. 본인은 그렇게 대단한 사람이 아니지만, 열정과 실행력을 바탕으로, 실패해도 어려움을 겪으면서도 <그냥 한 것>이 사업에 있어서 가장 중요했다고 말하는 것 같았습니다. 사업이나 부업을 하고 계시거나 계획이 있으신 분들, 자본주의 사회에서 왜 투자하고 돈이 왜 중요하고 필요한 것인지, 실행력의 중요성을 알고 싶으신 분들은 이 책을 읽어보면 도움을 받으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