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숨 쉴 때마다 건강해지는 뇌 - 16만 명의 빅데이터에서 찾은 건강 비결
다키 야스유키 지음, 김민정 옮김 / 21세기북스 / 2018년 2월
평점 :
숨 쉴 때마다 건강해지는 뇌
이 책은 “제 1장 평생 건강한 뇌’는 스스로 만들 수 있다, 제2장 행복을 위한 열쇠는 전두엽이 쥐고 있다, 제3장 치매의 정체가 궁금하다, 제4장 뇌에 이로운 것과 해로운 것, 제5장 생활 습관만 바꿔도 뇌가 깨어난다, 제7장 우리의 뇌는 포기하지 않는다.7개의 Part로 목차를 구성되어 있다. 인생은 60대부터라고, 밖에 나가면 60대는 노인도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그만큼 젊게 사시는 것이 요즘 유행이다. 물론 기계도 50~60년 쓰면 자동 노화기 되고 녹슬고 삐거덕 거린다. 인간의 몸이야 오죽하랴. 그러나 인간의 몸은 소중하게 다루고 운동하고 식이요법 잘 하면, 건강하게 노년도 나이에 비해 훨씬 젊게 살 수 있다 생각한다.
평생교육센터에 가보면 컴퓨터를 연세 드신 분들이 오셔서 공부하시는 것을 볼 수 있다. 침해예방 차원에서 배우신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젊은 사람들 못지않게 일선에서 일을 하시는 분들도 있고, 앞으로 미래를 꿈꾸면서 배우시는 분들이 있어서 놀라웠다. 포토샵분야에서도 열정적으로 일하시는 분이 계셔서 놀라울 뿐이었다.
다키 야스유키 저자는 뇌상연구의 1인자라 불리울 만큼, 뇌 과학으로 뇌 건강을 이 책에서 말한다. 그의 경험이 녹아있는 책 속에는 우리가 이미 알고 있는 모습도 있고, 또한 새로운 지식들도 있다. 이 책에서 가장 오랜 여운으로 남는 것은 사람에게서 풍겨 나오는 분위기로 그 사람의 뇌 건강을 파악할 수 있다는 말이 공감이 갔다. 왜냐하면 마음이 건강한 사람은 행동이 반듯하고 안정적이며 이마가 훤하게 빛나는 깊은 기운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란다. 수십만 명을 MRI로 뇌를 분석한 저자는 그냥 척하고 겉모습만 봐도 그의 뇌 건강상태를 볼 수 있는 경지까지 갔단다. 우리 평범한 사람도 건강한 사람이 훤하게 빛나는 사람을 보면 건강하구나. 알 수 있듯이 이 저자 선생도 그러리라.
몇 년 전 쇠고기를 많이 먹으면 알츠하이머 병 같은 증상인 치매에 걸린 환자들이 200% 이상 늘었다는 미국이야기에 화들짝 놀란 일이 있었다. 그때 광우병 쇠고기를 먹으면 치매에 걸릴 확률이 훨씬 높다는 이야기를 접하면서, 촛불을 들었던 기억이 떠올랐다. 그때 이 책을 읽었으면 어땠을까? 그때 뇌 건강에 음식이 중요하다는 것을 그때 알았다.
가장 관심이 가는 것은 어떻게 하면 뇌가 건강할 수 있을까란 부분이다. 뇌 운동은 어떻게 하고, 음식은 또 어떤 것들을 먹어야 하나란 생각을 계속 떠올리면서 책장을 넘겼다.
멀티로 살고 있는 여성들, 그 여성들이 나이를 먹어서도 젊게 살 수 있는 방법으로는 늘 호기심을 잃지 않고 열정적으로 뇌를 쓰는 새로운 일들을 찾아서 하고, 잠도 푹 자서 뇌의 피로를 풀어주고, 아침에는 꼭꼭 밥을 먹어야 뇌 활동이 활발하게 일어나 건강하단다. 이러한 일상을 꾸준히 지속해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이 책에서 건강은 뇌가 건강해야 몸도 건강하고 말하네요. 80세가 넘으신 어머님이 건강하게 사시는 이유 중에 하나가 한자를 겨울이면 쓰는 것이라는 것을 알았다. 농사철이 끝나면 천자문을 노트에 쓰시면서 매일 쓰는 연습을 하시던 어머니. 어머니는 봄이면 산에 가셔서
산나물을 찾으며 이름을 기억해내셨고, 여름이면 풍성한 풀이름을 가을이면 각종 열매이름, 버섯이름, .... 등을 기억해내시면서 음식들을 만드셨던 젊은 시절들을 기억해내셨다. 그런 것들이 뇌 건강에 좋았던지 종종하게 사시는 모습을 보면서 고단했던 마음 고향에 가서 위로를 받고 오곤 했는데... 새삼 뇌 건강이 참으로 중요하단 생각을 했다.
나이 드셔서 치매에 걸리시면 그 얼마나 당사자나 주변 간호하시는 분들이 힘드신가? 문재인 대통령의 치매환자 케어를 나라에서 도와주시겠다는 말씀을 하실 때 박수를 보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건강한 뇌가 부강한 나라를 만든다는 생각이 들었다. 젊은 인력들이 부모인 치매환자를 돌보며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어야 하는 서민들의 삶은 집안에 환자 하나만 있어도 엉망이 된다. 이런저런 이유들을 생각해보는 동안, 뇌가 건강해지는 법을 읽으면서 사람들이 많이 읽으셨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문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