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시대 온라인 생존마케팅 - OCMP로 백만고객 만드는 방법
안희곤 지음 / 리텍콘텐츠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4차 산업혁명시대 온라인 생존마케팅

 

 

4차 산업혁명시대 온라인 생존마케팅을 택배아저씨가 문 앞에 두고 가셨다. 봉투를 뜯어내고 책 표지에 “OCMP로 백만 고객 만드는 방법이란 문구가 두 눈에 확 들어왔다. OCMP? 무슨 의미이지? 고개를 갸우뚱하면서 책을 펼쳤다. OCMPOen Content Mulit Platform(하나의 콘텐트, 멀티 플랫폼)의 준말이란다. 프롤로그를 읽어내려가다 아이가 아팠을 때 병원들이 6시 이후에는 대부분 문을 닫고, 약국도 저녁에는 일찍 문을 닫아서 당황해하던 기억을 떠올렸다.

정말 야간에 문을 열어놓은 병원과 약국을 알려주는 app이 필요하단 생각을 했더랬다.

 

이 책은“OCMP로 생존전략 구축하라, 매출 폭발시키는 랜딩페이지 실전 운영 전략, OCMP 채널별 실전 운영 전략, 1_바이럴 영역, OCMP 채널별 실전 운영 전략 2_SNS 영역, AI 자동판매시스템_킬러 콘텐츠 확산기법, 온라인 생존마케팅 고급테크닉_업종별 실제 활용예시으로 총 6Part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을 읽는 동안, OCMP를 활용하는 방법에 동공에서 지진이 일어났다. 왜냐하면 SNS 마케팅을 어렴풋하게 알고 있던 터였는데, 하나의 콘텐츠를 여러 platform에 사용하라는 이야기, 관심은 있지만, 온라인상 각 사이트마다 공유시키는 것이 시간도 걸리고 복잡하다는 생각에 엄두를 내지 못했다. 여러 가지 채널을 동시에 운영하려면 같은 콘텐츠로 포스팅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OCMP는 하나의 콘텐츠를 제작해서 각 온라인 채널에 등록해서 최대한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시키는 것이 목적이다. 물론 단순하게 각 채널마다 똑같이 하는 것이 아니라, 각 채널에 최적화된 형태로 변형시켜서 업로드 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이 책에선 내가 만든 콘텐츠를 최대한 여러 개 플랫폼에 뿌려놓고 채널 이용자들이 이용하게 만드는 것이 목적이다.

 

경쟁자와 어떻게 해야 차별화를 할 수 있을까?

그것은 세분화와 전문화이다. 내가 속한 사업 분야에서 잘할 수 있는 영역을 찾은 후 전문화를 시키는 것이다. 키워드란 이런 과정을 거친 후 나의 사업경쟁력을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다. 잘게 쪼개보자. 시장이 작아진다고 두려워 하지 말고, 명확한 타깃 집중한다고 생각하면 좋을 것이다.

 

너무도 변화가 빠른 시대에 우리는 산다. 이때 경쟁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가? 오랜 역사와 지명도, 인지도를 갖춘 사업체로써 손님이 끊이지 않는 곳이라면 걱정이 없겠지만, 그렇지 못한 사업체라면, 너무도 빠르게 변화해가는 트렌드에 고민을 하며, 어떻게 하면 사업체를 번영시킬까 고민 속에 하루하루 보낼 것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나만의 특별한 그 무엇이 없다면 큰 규모의 업체(더 많은 광고비를 쓰는 업체)를 만나게 되었을 때, 이길 수 없다는 점 명심해야한다. 이 책에서는 창업에서부터 사업체 볼륨을 키워가는 방법 중에서도 특히 홍보 및 마케팅에 대해서 구체적인 내용들이 내겐 커다란 도움으로 다가왔다. 어렴풋이 알고 있던 네이버에서 키워드 활용하는 방법, 카드뉴스 만드는 방법, 재능마켓 활용 방법, 모두 홈페이지 활용하는 방법이 눈에 들어왔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구글, ...에서 홍보 및 마케팅에 쓰일 광고...페이지..등등 읽어내면서, 어떻게 하면 고객 확보에 주력할 수 있을까... 온라인 마케팅 생존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해주고 있어서... 실패를 줄 일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온라인 마켓에 대해 어렴풋이 알고 있던 것을 확인사실해주는 듯해서, 재미있게 읽었다.

 

모바일 시대 변화해가는 트렌드를 다 따라잡으면서 산다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하다해도 IOT는 이제 우리들 생활 깊숙이 자리 잡을 것이기에, 우리들은 그런 부분들을 잘 개발해나가야 할 것이다. 그리고 사용자들 역시 트렌드를 무시하고는 살 수 없는 시대라는 것은 우리 모두 안다.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두려워하지 말고 한 발자국 더 다가선 액션이 필요한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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