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황에 더 잘나가는 불사조 기업 - 20년 불황에도 연 10% 이상 성장한 52개 일본기업
서용구.김창주 지음 / 더퀘스트 / 2017년 10월
평점 :
불황에 더 잘 나가는 불사조 기업
불황을 잘 이겨내고 혁신으로 변화를 이끌어내어 잘 나가는 기업들은 성장한다. 그 성장의 비결이 “고객 친화적 영업력,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는 전문성, 높은 수준의 가치를 제공하는 전문성, 높은 수준의 직원 결속력, 고객에게 신뢰받고 존경받는 사회 친화력, 고정관념에 사로잡히지 않고 미래 통찰력을 보여주는 역발상‘을 이야기한다.
위의 5가지 중에 다 채택하기보다는 성공한 기업들은 기업의 상황에 맞게 적용해서 불황기를 극복해내며 성장했다. 이 책은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 뉴노멀의 7개 트렌드, 일본의 장기 불황과 그 불황속에서도 이 책에서 소개된 52개 기업들이 어떻게 성장했는지, 52개의 기업 성공사례를 간략히 정리해 소개하고 있다.
이 책들을 읽으면서 내가 CEO라면 어떻게 적용해나갈 수 있을지 생각해볼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이다. 사업을 한다는 것 자체가 무한경쟁 속에 뛰어드는 것인데, 그 무한경쟁에서 어떻게 살아남을 수 있을까? 성공하는 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소비자의 입장, 지향하는 기업가의 정신, 최고의 제품, 최고의 서비스, ... 등등 기업을 경영하는데 있어서 총체적인 문제해결력을 가지려면 어떻게 기업가가 임해야하는지 지혜의 빛을 비춰준다.
스마트폰 시대에, 우리는 어떤 방식으로 기업을 운영해야할지 고민을 해야 한다. 기술적인 분야, 마케팅 분야, 고객에 대한 분야, 트렌드 등 철저하게 분석해나가야 한다. 이마트가 계속 성장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너무나 잘 읽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마트에 가면 없는 것이 없을 지경이니, 현대에 바쁘게 살아가는 사람들에게는 이마트에 가면 모든 문제들이 다 해결되니 다른 곳에 가서 시장을 볼 이유가 없는 것이다. 여러 가지 물건을 사러가는 시간에 이마트에서 한꺼번에 사면 좀 비싸더라도 실제적으로 시간 절약, 체력 방전 상태 예방, 그 시간에 좀 더 집에서 편히 쉴 수 있는 시간이 확보되니 오히려 시간적으로, 경제적으로 절약이 되는 이마트에서 시장 보는 것을 선호할 수밖에 없다.
이마트는 트렌드, 소비자의 니즈, 철저한 서비스, 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 ... 아주 조직적이고 체계적이며, 없는 것이 없을 정도로 한꺼번에 시장을 다 볼 수 있는 시스템은 완벽하게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어, 불나비처럼 고객들이 날아들고 있어 불황이란 것을 영원히 모를 거대한 기업이 되었다.
이 책을 통해, 주변에 기업들을 살펴보는 계기가 됐고, 어떻게 기업을 운영해야하는지 깨닫는다. 기업을 운영하실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