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마켓 4.0 - 4차 산업혁명이 뒤바꾼 시장을 선점하라
필립 코틀러. 허마원 카타자야. 이완 세티아완 공저, 이진원 옮김 / 더퀘스트 / 2017년 2월
평점 :
절판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

 

 

 

 

필립 코틀러의 마켓 4.0책 제목을 접하면서 마켓 4.0? 그렇다면 마켓 3.0도 있다는 이야기인데, 과연 마켓 3.0은 어떤 이야기였을까? 겉표지 안쪽에 아주 친절하게 내 궁금증이 나와 있었다. “Industry 1.0 증기기관 발명에 따른 기계화 혁명, Marketing 1.0의 시장은 기존의 제품 중심의 시대입니다. 표준적인 제품들이 위주인 시대였습니다. Industry 2.0 전기에너지 기반을 둔 대량생산 혁명, Marketing 2.0시장은 여가서 더 나아가 정보화시대입니다. 소비자들이 필요에 따라 선택하기 시작합니다. Industry 3.0 컴퓨터와 인터넷의 기반을 둔 지식정보 혁명, Marketing3.0시장은 가치주도 시대입니다. 소비자를 이성과 감성, 영혼을 지닌 전인적 존재로 바라보게 됩니다, Industry 4.0 ICT 발달로 인한 자동화, 지능화 혁명, Marketing 4.0시장은 하이테크 + 하이터치의 융합 전략(첨단 기술 첨단기술은 역설적으로 가장 인간적인 감성인 하이터치를 필요로 한다.)”라고…….

 

이 책은 총 11개의 파트로 나뉘어 마켓 4.0을 이야기하고 있다. 1부는 4차 산업혁명이 변화시킨 새로운 마켓 트렌드, 2부는 디지털 시대에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끌 새로운 전략, 3부는 디지털 시대에 마케팅의 전략적 활용 방법을 피력하고 있다.

 

마켓 4.0의 발전해온 궤적을 살피면서, 마케터 마인드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저자의 글을 읽는 동안, 혼미하기만 하던 경영에 대한 두려움이 서서히 안개처럼 걷혀갔다. 어렴풋하게 알던 경영에 대해 마켓 4.0은 요소요소 나의 발길을 재촉해, 바짝 더 경영에 대해 다가서게 만든다.

 

5A(인지, 호감, 질문, 행동, 옹호)4가지 패턴(손잡이, 금붕어, 트럼펫, 깔데기)을 그리고, 가장 이상적인 나비넥타이모양을 겹쳐서 개선할 부분을 찾아내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물론 PARBAR의 숫자놀이는 내게 어려운 선입견을 주었다. 그러나 사업체를 운영하는 데, 또 살아가면서 내 인생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마냥 두려움으로 앉아 있지는 않을 것이다.

 

특히 브랜드의 매력을 높이기 위한 인간중심적 마케팅, 고객의 입장을 잘 이해하고, 진정성을 가지고 판매를 하면서 성장하는 기업은 사실 누구나 꿈꾸는 이상적인 기업이다. 고객과 수평적으로 어깨를 나란히 하고 고객을 참여시켜서 함께 성장해나가는 기업이 되기를 내가 기업가라면 꿈꿀 것이다. 인간의 마음을 끌리게 하는 인간적인 특성(물리성, 지성, 사회성, 감성, 인격성, 도덕성)은 보통 역할 모델로서 완전한 인간을 구성한다. 고객 위에 군림하지 않고 친구로서 영향을 주고 싶은 브랜드라면 이런 인간적 특성을 가져야 한단다.

 

컴퓨터, 스마트폰, ... ICT(사물인터넷)으로 점점 더 디지털화해가는 세상, 반면에 사람들은 점점 더 인간중심적인 것에 매력을 느끼고 마음이 끌릴 수밖에 없고, 또 그런 것들을 찾아갈 수밖에 없다.

 

마케터가 해야 할 일들은 인지에서 옹호까지 넘어가는 접점마다 일어나는 병목현상(마케팅 활동이 낮은 곳)을 적절하게 해결해서 최상의 마케팅을 하는 일일 것이다. 뭐니 뭐니 해도 건전한 기업으로 오래오래 사람들과 함께 하려면 사회적, 도덕적인 차원에서 투명하게 가야할 것이다. 친구처럼 고민을 이야기하고, 문제를 이야기하면서 그것에 대한 문제해결을 끝까지 하는 책임감 있는 기업, 그때서야 비로소 고객들은 나비넥타이 기업 운영을 하는데 도움을 주는 마케터의 말에 경청할 것이다.

진정성과 성실함, 그리고 책임감 있는 기업이라면, 그들이 생산해내는 콘텐츠가 빛날 것이다. 철저히 고객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사랑으로 그들의 니즈를 경청할 때 고객의 니즈 기반을 둔 콘텐츠를 마케터는 만들 수 있다. 이 책은 기업을 성공적으로 이끌 마케터들은 물론 사업을 하는 사람들이 꼭 참고할 내용들을 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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