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원스쿨 기초 중국어법 - 2016 개정판, 무료 핵심강의 20강, 무료 동영상 CD, 미니회화북, 쓰기노트, MP3 다운로드 시원스쿨 중국어 시리즈
시원스쿨 중국어연구소 지음 / 시원스쿨닷컴 / 2016년 3월
평점 :
품절


기초중국어법

 

 

 

대학 때 부전공으로 중국어를 선택했었다. 그때는 어떻게 중국어를 공부했는지 정신없이 한 학기 두 학기 보냈다. 기억에 남는 것은 니 한궈런, 워 한궈런... 뭐 이런 간단한 단어 정도나 기억할까? 그러다가 몇 년 전 중국에 간다고 회화 책을 들고 다녔던 적이 있었다. 하지만 기억에 남는 것은 그저 니 쟈오상마 ...정도다. 요즘 중국이 대세라는 말에 다시 한 번 중국어 책을 들여다보는데, 옛 기억들이 새롯하다. 손가락을 하나 둘... 이 얼 산...하면서 노래하듯 공부하는 딸아이를 보면서 깜작 놀란다. 어머, 중학생인데 벌써 중국어를 공부하니...라고...

친구들하고 헤어질 때, 짜이찌앤...하고 말하는 아이 때문에, 마음을 가다듬고 책장을 펼친다. 이젠 엄마가 딸아이에게 중국어를 배워야할 형편이다.

 

이 책의 구성은 제 1장은 복잡한 문법 용어로 중국어를 설명한 것이 아니라 한국어 문장과 중국어 문장을 1:1로 매칭 시켜 간단히 각 단어들만 연결하면 중국어가 되는 마법 같은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2장은 중국어를 보고 1초 만에 한국어로 말하기, 한국어를 보고 1초 만에 중국어로 말하기를 통해서 중국어를 읽히게 만들었다. 참 독특한 공부법이라 재미있게 책장을 넘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확실한 나의 중국어 문장을 익히게 한다.

 

 

3장은 1초 만에 한국어 말하기와 중국어 말하기 훈련을 마친 후에 접속사를 이용해 길게 문장을 확장시키는 단계이다. 확장 훈련 역시 1초 만에 한국어로 말하기와 1초 만에 중국어 말하기를 연습합니다. 이를 통해 더욱더 구체적인 문장을 활용할 수 있게 구성을 하고 있네요. 사실 중국어 하면 한문 그대로 읽는 것이 아니라 지레 겁 먼저 먹곤 했던 기억이 있다.

 

4장은 전체 복습 장으로 본문에서 학습한 예문의 발음에 성조를 기입하여 정확한 중국어 성조를 숙지했는지 확인까지 한다.

 

중국어 회화 때, 가장 어려운 것이 성조였다. 혼자 책만 보고 공부를 한다면 나처럼 어려움을 느낄 것이다. 그러나 CD를 보면서 천천히 따라 해보니, 혼자서도 이 책을 가지고 중국어를 충분히  공부할 수 있었다. 책속에 길이 있다. 우리들의 스승은 책속에 있다는 말이 실감난다 . 하루하루 조금씩 꾸준히 공부하면 눈에 보일 만큼 중국어 실력이 향상되어 간다. CD를 꽂고 왕초보 중국어를 듣는다. 엄마 왜? ~ ! 으로 사성을 강사가 일러주는데, 너무 쉽게 사성이 가슴에 와 닿았다. 바로 이거다. 야호, 야호 호기심이 확 생겼다. 같은 라도 성조가 달라지면, 의미가 달라지는 중국어, 아하, 그렇구나, 재미있다를 연발하게 된다.

 

한국어와 중국어가 다른 것은 어순이 다르다. 나는 학생입니다가 우리말이고, 나는 입니다. 학생...이것이 중국이다. 이 책이 독특한 것은 발음을 한국말로 표기해 놨다는 것이다.책과  CD를 번갈아가면서 공부를 하니 마치 학교에서 선생님께 배우는 느낌이다. 딸아이도 중국어를 본격적으로 공부하겠단다. 아이와 공부를 하면 더 즐거운 공부가 됐다.

 

맨 뒤에까지 발음기호를 한국말로 표기해놔서 공부하고자 하는 사람, 두려움을 없애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