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들은 어떻게 지적 성과를 내는가 - 글로벌 컨설팅 펌의 지적 전략 99
야마구치 슈 지음, 이현미 옮김 / 인사이트앤뷰 / 2015년 7월
평점 :
절판


그들은 어떻게 지적 성과를 내는가

 

 

첫장을 탁 열었다.

정보 수집은 미뤄라. 어떻게 고객의 생각과 차별화할 수 있을까...를 생각하라는 말을 생각하면서 책을 읽어나간다.

 

지적인 산출물을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고려하라. 고객의 생각과 차별화를 하라. 여기서 고객은 지적 산출물의 수요자를 말한다. 상사나 타부서 사람도 포함된다고 생각하라. 차별화 대상은 고객이 이미 보유한 지식이라는 점을 확실히 하자.

 

지적 성과의 수요자가 무엇을 어띠까지 알고 있는지 이해한 다음, 어덯게 해야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지 고려해야 한다. 이 점을 분명히 하지 않고 지적 생산 활동에 돌입하면 열심히 해도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려우므로 주의해야 한다.

 

수집해야할 정보의 종류는 넓이와 깊이 중 어디에서 승부를 낼 것인지 따라 크게 달라진다. 정보 수집에 들어가기 전에 넓이에 깊이 중 어디에 승부를 걸 것인지 방향을 확실히 하자.

 

새로운 어떤 것과 깊이 있는 어떤 것을 판단할 때 누구에게 필요한 것이라는 수요자를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 마케팅의 틀에서 설명하면, 지적 산출물을 구매하는 고객을 분명히 해두자는 말이다.

 

누가 고객인가를 확실히 해두지 않으면 목표가 되는 품질 수준은 설정할 수조차 없다. 지적 산출물을 받을 상대가 어떤 사람인지 분명히 한 다음, 그 사람이 무엇에 부가가치를 느끼는 사람인지 확실히 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는 마케팅 기본 전략이지만 대상에 대한 지식이 넓으면 넓을수록 메시지는 예리한 맛을 잃는다. 지적 산출물을 받는 고객은 누구인가 구체적으로 떠올리고 그 사람에게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고객을 명확히 알았다면, 그 고객이 어떤 지적 성과를 원하는지 분명히 해야한다. 바꾸어 말하면 고객이 무엇을 알고 싶어하는가?이다.

 

이제 지적 성과에 요구되는 품질 목표이다. 이것은 생산자가 제품을 개발할 때부터 품질을 목표를 설정하는 것과 마찬가지이다. 지적 산출물의 품질 목표에 따라 프로세스의 첫 단계인 정보 수집과 분석 공정 수준도 결정된다.

 

지적 초기 단계에서 고객이 요구하는 풀빌 수준을 명확히 하자.

요구되는 지적 산출물의 품질과 규격 목표를 분명히 하지 않으면 지적 생산을 위헌 작업 프로세스는 설계할 수 없다.

 

품질 목표가 설정되면 다음에 분명히 해야하는 것은 <주어진 시간>이다. 언제까지 지적 산출물을 제시해야 하는가를 확인하는 단계이다. 이때부터 무엇보다 피해야하는 것은 소위 말하는 <가능한 한 빨리...>라는 기간이다

 

저자의 생각들을 가만히 귀 기울이는 동안 평소 지적 결핍 같은 열등의식이 있던 내게... 차근차근 일러주는 저자의 위와 같은 내용들은 정말 많이 도움이 되었다. 공부하는 남편에게도 딸에게도 친구에게도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우리들은 때때로 지적 작업에 대해 공포를 느낀다. 단 한 권의 책이 그 공포를 해소해준다면 기꺼이 나는 사보리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