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기는 말 - 비즈니스를 승리로 이끄는 최상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프랭크 런츠 지음, 이진원 옮김 / 해냄 / 2015년 4월
평점 :
이기는 말
프랭크 런츠 저자는 비즈니스를 성공으로 이끄는 커뮤니케이션을 9가지로 말한다.
첫째, 사람을 먼저 얻어라. 성공한 사람들이 인간중심으로 생각하고 배려하는 차원에서 일을 했다는 것이다. 사람의 마음을 얻어 신뢰를 받는다는 것 그 자체가 성공의 열쇠라고 생각한다.
둘째. 패러다임을 파괴하라. 기존에 성공했던 패러다임을 깨드려 더 나은 패러다임을 만들어라. 패러다임에 중요한 것은 정신이다. 변화를 주도하기 위해서 뭐든 해야 한다. 종종 과거의 실패와 선입견에 대한 생각을 비우고 획기적인 아이디어에 새로 집중해야 할 때도 있다. 효율적으로 써라. 효과적으로 써라. 기하급수적으로 성정하라.
셋째. 우선 순위를 결정하라. 하나에 집중해야 전부를 얻을 수 있다. 성공한 사람을 구분하는 것은 시간 관리 능력이다. 간결하면서 정확한 커뮤니케이션 아주 중요하다. 메시지에도 순위가 있다. 행동에도 우선 순위가 있다.
넷째. 완벽함을 습관화하라. 다섯째. 파트너쉽을 구축하라. 여섯째. 열정을 발산하라. 일곱째. 상대의 언어로 설득하라. 여덟째. 끈기를 몸에 새겨라. 아홉째. 원칙적으로 행동하라. ... 이런 식으로 책 리스트대로 비즈니스 성공을 이야기 한다.
위의 9가지는 단순한 트릭과는 거리가 멀다. 인간을 사랑하고 배려하는 마음에서 출발한다는 것을 이 책을 통해서 깨닫는다. 본래부터 가지고 있는 재능이나 기술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는 탐구로 실천으로 기존의 고정관념적 패러다임을 깨트리고 새로운 창조적 개선책을 지혜를 방법을 생산물을 만들어낸다. 우리들은 저 아홉 가지 원칙들을 익힐 수 없을지 모른다. 그러나 배우고 익히면 익힐수록 우리들이 처한 상황이 사업장이던 가정이던 학교이던, 그 어느 곳이던 비즈니스와 인생을 성공할 확률은 높아질 것이란 것을 믿는다.
사람들이 P&G를 높게 평가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아마도 이 회사가 인간 중심이며 패러다임을 파괴하고 우선 순위를 제대로 결정할 뿐만 아니라 완벽함, 파트너십, 열정, 설득, 끈기, 원칙적 행동 등 9가지 승리 원칙을 제대로 지키고 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들은 완벽함을 목표로 삼고 그들의 말처럼 “매일 전 세계 소비자들의 일상을 개선하겠다는 단순한 아이디어에 힘을 보탠다.”
미국의 자유 시장 경제는 개인의 자유를 확실히 보장하고 노동자들과 그들이 만드는 제품과 서비스 사이에서 끊임없는 경쟁을 조장함으로써 인류 역사상 가장 부유하고 가장 번성한 국민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었다. 이처럼 저자는 아주 섬세하게 비즈니스계에서 성공하는 사람들 이야기를 흥미진진하게 풀어간다. 가정경제를, 나라경제를 관리하는 사람들은 특히 많은 도움을 받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