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 우리가 함께한 길
전국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연구회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 우리가 함께한 길>

 

<교실에서 피어난, 함께의 힘>

<청소년 기업가정신교육, 우리가 함께한 길>(인물과사상사, 전국청소년기업가정신교육연구회)은 교실에서 태어난 철학의 기록이다.
기업가정신을 가르친다는 건 단순히 창업 아이디어를 내거나 수익을 계산하는 일이 아니다. 이 책의 교사들은 그보다 훨씬 깊은 질문을 던진다.


아이들에게 진짜 필요한 건 무엇일까?”

그들은 <기업가정신><살아가는 태도>, <스스로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해가는 힘>으로 본다. 경쟁이 아닌 협력, 점수보다 성장을 중심에 둔 교육. 그 속에서 학생은 배우는 사람을 넘어 실행하는 사람으로 변한다.

 

책은 전국 각지에서 현장을 지켜온 교사들이 직접 쓴 생생한 사례들로 채워져 있다. 지역의 자원을 활용해 만든 마을 프로젝트, 농산물을 활용한 로컬 비즈니스, 학교 안에서 사회를 배우는 작은 실험들. 그 안엔 수많은 실패와 다시 일어섬이 있다.


이 책이 귀한 이유는 바로 그 <실패>를 감추지 않았기 때문이다. 오히려 아이들이 넘어지며 배우는 과정을 통해 <진짜 배움의 힘>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를 보여준다.

<우리가 함께한 길>이라는 제목은 그저 추억이 아니다. 교사와 학생, 마을과 사회가 함께 만들어가는 길, 그 길 위에서 피어난 인간적인 성장의 이야기다.

 

읽다 보면 깨닫게 된다.
<기업가정신>이란, 시장의 논리가 아니라 <사람을 믿는 용기>라는 걸.
이 책은 그 믿음을 교실에서 길러온 사람들의 조용한 연대의 기록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현장에서 생생하게 체험하고 느낀 점으로 내용을 채웠다는

사실에 더 가슴으로 다가왔다. 그 모든 경험과 느낀 점들이 총합적으로 우리들 생이 가는

길에 한 송이 꽃이 피는 꽃길을 만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으면서 느낀 점은 현장에서 생생하게 체험하고 느낀 점으로 내용을 채웠다는 사실에 더 가슴으로 다가왔다. 그 모든 경험과 느낀 점들이 총합적으로 우리들 생이 가는 길에 한 송이 꽃이 피는 꽃길을 만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