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의 왕도 1 - 기억력 만화 공부의 왕도 1
김주희 그림, 이현정 글 / 지식채널 / 200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부. 몇 년째 공부를 하고 있는지도 잘 모르겠다. 유치원때부터 공부를 하고 있는 건가? 사실 지금도 공부를 하고 있으면서도 공부는 평생하는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참 많이 든다. 나이가 들면 들수록 지식이라는 것에 대한 갈증? 혹은 호기심? 그런 것이 더 늘어만 간다. 무언가 하나를 알게 되면 또 다른 것이 알고 싶어지니, 배움의 끝은 없다는게 정말 맞는 말인 것같다.

 


나 역시 지금도 공부를 하고 있고, 늦둥이 동생이 이제 내년이면 고등학교2학년이 된다. 물론 우리 동생은 공부에는 취미가 없어보이는데, 어릴 때부터 동생 공부며, 하나하나 챙겨오던 버릇이 있어서 그런지, 학습법에 관한 책들을 수없이 많이 보고 있고, 공부법이라는 것에 대한 탐구를 많이 하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얼마 전부터 EBS에서 하고 있는 공부의 왕도라는 프로그램을 보고 있는데, 실질적인 성공 사례를 방송하며, 효율적인 공부법을 제시하고 있는 것 같아서 눈여겨 보고 있었다. 이전에도 모 방송국에서도 공부분야에서 성공을 한 유명인들이 나와서 학습법을 소개하던 것이 있었는데, 그것과는 다르게 EBS 공부의 왕도는 일반 평범한 학생이 자신만의 공부법에서 성공한 이야기를 하고 있어 더 실질적으로 와 닿았었다.

 


그런 EBS 공부의 왕도를 아이들 눈에 맞게 소개하고 있는 학습 만화가 바로 “만화 공부의 왕도”다. 사실, 이 책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가 고등학생인 동생에게 읽어보라는 이유에서였다. 공부를 못하는 동생이지만, 매일밤 책 한권을 읽고 잘 정도로 독서는 열심히 하고 있는데, 이런 학습법 책이나, 공부 관련 도서는 따분한지 글로만 된 것을 사주니 잘 읽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인데, 내용적인 면에서는 고등학생이 봐도 정말 손색이 없는 것같다. 아니 어쩌면 더 효율적일지도 모르겠다. 학습만화의 장점이 바로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는 것 아닐까? 부담없이 읽지만 전달하고 있는 내용은 정확한 자료에 근거한 명확하고 확실한 정보라는 것이 정말 마음에 든다.

 


이번 01 기억편에서는 총 17편의 코드로 일단 자신의 공부법이 제대로 됐나라는 물음에서부터 시작해, 다양한 기억 방법들을 제시하고 있다. 분류하며 기억하기, 연관지어 기억하기, 이야기로 기억하기, 이미지로 기억하기, 온몸으로 기억하기 등등 정말 다양한 방법들이 등장하는데 사실 정확한 내용은 몰라도 한 두번쯤은 들어본 기억이 있는 내용들인데, 이 공부법이 탄생하게 된 실험과정이나 근거를 직접적으로 제시하고 있어서 더 믿음이 가는 방법들이다.

 


아침 밥을 먹어야 하는 이유, 복습 주기, 학습 환경 등 우리가 간과하고 넘어갔단 사소한 부분까지 이제 공부를 시작하려는 아이들에게 정말 큰 도움이 될것같은 책이다. 이제 공부에 재미를 붙여가는 초등학생들에게, 공부에 취미없는 중고등학생들에게 정말 권해주고싶은 책이다. 공부를 잘한다는 것이 남의 이야기만이 아니라, 공부 방법만 바꾸더라도, 정말 성적은 향상될 수 있다고, 공부를 무조건 오래, 무조건 많이 한다고 성적이 오르는 것이 아니라, 효율적인 공부를 할때 정말 성적이 오른다는 말을 해주고 싶다. 그리고 내용전체가 보기 바쁘다면 좌측이나 우측하단에 꼭 필요한 내용들만을 정리해둔 부분이 있는데 그 부분이라도 읽어 보라고 꼭 권하고 싶다. 어렵게만 생각했던 성적 향상의 길이 결코 어렵지 않다는 것을 느낄 것이다. 만화로 쉽게 접근하는 성적 향상방법! 이제 한번 도전해보는게 어떨까? 사실 나부터 많은 도움이 됐다. 공부 잘하는 방법이 그렇게 어려운 것만은 결코 아니니깐, 누구나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