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나는 단순하게 살기로 했다 - 물건을 버린 후 찾아온 12가지 놀라운 인생의 변화
사사키 후미오 지음, 김윤경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달 전에 자전거를 한 대 장만했다. 꽤 값이 나가는 모델이었다. 폼 나는 자전거를 소유하게 되자 왠지 그에 걸맞은 의상과 가방, 헬멧, 장갑, 거치대 등도 모두 갖추어야 할 것만 같았다. 결국 그 모든 걸 장만하고서도 더 필요한것이 자꾸만 눈에 들어왔다. 문제는 그 멋진 자전거가 요즘은 거실에 붙박이처럼 자리 잡고 있다는 거다.

 

아마도 비슷한 과정을 거쳐 갖게 된 물건이 많을 것이다. 책을 자꾸 사다 보니 책장이 필요해지고, 자기 전에 책을 보려니 휴대용 북 라이트가 있어야 편할 것 같고, 발췌하거나 메모할 일이 생기다보니 독서대도 필요했다. 어디 그뿐인가. 커피 원두가 생겨서 커피메이커를 사고, 머그를 사고, 컵받침도 사고.(원두 분쇄기도 살 뻔했다) 언젠가는 필요할 것 같아서 안 버리고 모아둔 나무젓가락이나 플라스틱 포크와 숟가락, 각종 증정품들도 한 자리씩 차지하고 있다. 청소할 때마다 먼지를 털어내고 닦아내야 할 물건이 많아서 번거롭다. 물건이 점점 늘어나니까 더 넓은 집으로 이사 가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다.

 

그렇다. 난 너무 많은 물건을 가진 탓에 시간과 체력, 정신력 게다가 경제적인 소모가 컸다. 때로는 분에 넘칠 정도로 많이 가졌다는 생각 때문에 마음이 무거워지곤 한다. 그렇다고 비싼 물건을 잔뜩 가지고 있는 것도 아닌데.

 

나는 가진 물건의 태반을 그저 소유하는 데만도 적지 않은 에너지를 소모하고 있었다. ‘언젠가필요할 거라는 생각 때문이기도 했고, 거의 사용하지 않은 물건은 아까워서처분하지 못했다. 그렇다 하더라도 큰 불편 없이, 신경 안 쓰고 살았다면 괜찮았을 테지만, 나는 많이 가졌다’, ‘홀가분해지고 싶다’, ‘자유롭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하는 편이었다.

 

나와 비슷한 증상(?)을 겪고 있거나 기분전환이 필요한 사람에게 이 책이 적지 않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다만 당장 큰 변화를 기대하고 읽는 것은 좋지 않다. 거의 모든 자기계발서류의 책이 그렇듯이, 중요한 점은 모든 것이 본인의 실천에 달렸다는 것이다. 그 결과 또한 하루아침에 나타나지 않으므로 점진적인 변화를 다짐하면서 꾸준히 실천하시길. 의욕이 과하면 금세 지치기 마련이다.

 

군살을 빼면 몸이 가벼워지듯, 군물건(?!)들을 정리하고 한껏 가벼워진 삶을 즐기고 싶다. 그 날을 상상하며 물건을 하나씩 정리하고 있다. 무엇보다 인상 깊었던 내용은 두 가지- 물건을 버리면 현재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게 된다는 것, 그리고 물건이 자신의 정체성을 드러내주는 건 아니라는 것이었다. 오직 '지금'에 집중하는 단순한 삶을 살게 되면, 올지 안 올지도 모를 ‘언젠가를 위해 혹은 과거의 어느 순간 때문에 지금 이 순간을 허비하지 않을 수 있다는 얘기였다. 나도 불투명한 언젠가를 모두 걷어내고 오롯이 지금에 집중하는 삶을 살고자 한다.

자신에게 필요한 최소한의 물건만 소유하는 미니멀리스트, 즉 최소주의자의 삶은 단순히 방이 깨끗해져서 기분이 좋다든가, 청소하기 편하다는 표면적인 장점뿐만 아니라 훨씬 더 깊은 본질에 그 가치가 있다. 바로 내가 어떻게 살아갈지를 생각하는 것, 누구나 추구해 마지않는 행복을 되짚어보는 일이다.
(전자책, 46/227)

나는 물건을 버릴 때마다 몇 번씩, 지금 필요한지 아닌지 스스로 물었다. `지금`을 계속해서 묻고 `언젠가`를 없애가면서 간신히 `지금`에만 초점을 맞출 수 있게 되었다. (…)
마찬가지로 `예전에` 필요했던 물건도 이제는 아무것도 갖고 있지 않다. 지금 필요한지 어떤지를 계속 질문한 결과, 과거에 중요하게 여겼던 물건, 옛날에는 어떻게든 갖고 싶었던 물건도 지금은 없다. 예전에 나 자신의 일부라고 믿었던 물건도 없다.
(전자책, 208/227)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4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초딩 2016-01-20 1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소유를 하다 보면 주객이 전도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아요. 그래서 좀 더 힘들게 아날로그적으로 얻을 필요도 있는 것 같구요 :-)

cobomi 2016-01-20 23:39   좋아요 0 | URL
그렇죠. 그런데 아날로그적으로 얻는 건 어떤 건지 잘 모르겠어요ㅜㅜ

초딩 2016-01-21 00:02   좋아요 0 | URL
수 수공업적으로요 ㅎㅎㅎ 음 만들어 쓰는 것에 가깝게 :-)

나이니 2016-01-20 16: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미니멀리스트의 삶을 꿈꾸며 오늘도 인터넷 쇼핑을 하게 되는 일인입니다^^ 깊이 공감하게 되네요^^

cobomi 2016-01-20 23:40   좋아요 0 | URL
인터넷 쇼핑만 안해도 꽤 많은 물건을 줄일 수 있을 것 같아요.

별이랑 2016-01-20 20:0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공감되네요. 알면서도 안돼는게 참...
저는 오늘도 새로운 물건을 택배기사님 도움을 받아 들여놨답니다. 에구.

cobomi 2016-01-20 23:40   좋아요 0 | URL
역시 인터넷 쇼핑이 중독성 있죠?ㅎㅎ

머슴둘레 2016-01-20 20:4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도시민들은 농촌 삶은 너무도 모릅니다. TV를 보며 필요를 넘는 물건을 탐욕합니다. 돈이 흔해서일테지요. 자기 노동으로 수입을 얻지 않았거나 자기 노력에 비해 노동력의 댓가를 지나치게 많이 받아서일테지요. 농촌에서는 농기구 살 돈이 없어서 남의 땅에 얹혀서 맨손으로 농사짓는 사람도 있습니다. 신문에 속듯이 TV에 TV광고에 속아서는 안됩니다. 돈에 속으면 제국주의자에게 속는 것입니다. 돈에 대해서 모른다면 역사에 대해서 무지한 것입니다. 진실된 친구를 찾으려면 돈을 투자해야 합니다. 가난한 사람들에게 돈은 곧 생존권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돈의 역사에 대해서 연구하십시오. 사회의 역사에 대해서 연구하십시오.

cobomi 2016-01-20 23:50   좋아요 0 | URL
도시 사람들이 농촌 사람들의 삶을 잘 모르는 건 맞는 말씀입니다. 마찬가지로 농촌 사람들도 도시의 삶을 잘 모르는 건 아닐까요? 농촌에서 맨손으로 농사짓는 사람이 있는 것처럼 도시에도 하루하루 근근히 살아가는 사람도 있죠..
물건을 많이 갖고 있는 게 반드시 돈이 흔해서도, 노동에 비해 지나친 대가를 받고 있어서도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오히려 이 책에 나오는 저자의 말에 더 공감하는데요. 물건으로 자신의 정체성을 표현하거나 남에게 인정받으려 하기 때문에, 그리고 일어날지도 모를 상황을 통제하고 싶어서 필요 이상의 물건을 갖게 된다고요.
생각 없이 속으면 안된다는 님의 말씀은 잘 새겨듣겠습니다.

비로그인 2016-02-10 14: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꼭 필요한 것만 소유하고 나머지는 버리든지, 다른 사람에게 선물을 하는 것이 지혜롭지요. 군살이 건강에 좋지 않듯이 불필요한 소유물도 정신 건강에 좋지 않겠지요. 물건들을 정리하신다니 반가운 소식입니다 ^^

Grace 2016-02-24 21: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방석 하나만 놓인 빈 방을 늘 생각합니다.
그렇게 할 수 있을 것 같은데 그렇게 못하더라구요.ㅎㅎ
정말 우린 가진게 너무 많아요.^^

비로그인 2016-03-14 2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롤리팝에서 알파벳으로 바꿨습니다.
cobomi님 좋은 하루되세요.

애즈라엘 2016-03-16 22:11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물건이 정체성을 드러내 주는 것이 아니다...정말 확~꼳히는 문구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