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경
요네자와 호노부 지음, 김선영 옮김 / 엘릭시르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 읽고 수정하는 독서노트.
충격이었다. 나에게는 나름 신선한 충격.
요네자와씨도 이렇게 저렇게 시도해 보고 싶은 스타일로 써본 단편들이라는 느낌이 들었다.
뭐 단편이니까 실험적일수도 있지,

책내용은 책소개에서 더 자세히 다루고 있으니 구지 내가 덧적을 필요는 없을것 같고. 각 단편에 느낀 단상정도만 남겨볼까 한다.

<야경>
제목을 봤을땐 밤풍경이라고 생각했는데..(표지에선 한자가 잘안보인다..) 경찰 얘기였다.. 이야기는 죽은 순경의 경찰될 자질에 대해서 파출소장인 화자가 자조하듯이 기억해내는 이야기 였지만 결국 이건 무엇을 말하고 싶었던 것인가.. 이것도 어떻게 보자면 악이 아닌가. 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남은 죽어도 상관없다는것 아닌가.. 어떻게 보자면 꼬숩다. 뭐 이런느낌..
저자가 이 이야기를 통해 무언가 말하고 싶어하는것 같았지만 그게 또 글로 표현하기에 딸린다. 어쨌든 표제작 다웠다.

<사인숙>
허무의 끝. 이것은 살린 기록인가 죽인 기록인가.. 그래서 화자가 얻은것은 무엇인지 종잡을수가 없었지만 그 셋중에 누구인지 관찰하며 추리할때까지는 괜찮았다. 다만 범인을 찾아낸 방식이.. 이름이 고스라니 나온다니.. 아니 이건 내가 코난을 너무 열심히 본탓 인가..?

<석류>
이 단편집의 문제작이라면 문제작. 나름 순문학을 지향해서 썼다는 느낌이 들었다.. 결말도 그렇고.. 추리할 부분도 사실 없었고 복선과 충격적(나름?)인 결말.. 조금은 불편했던 소설.

<만등>
이 단편은 업보에 관한? 내용이다.. 도서추리기법이었나.. 결말을 보여주고 과정에 대해서 서술하는 방식이? 뭐 여하튼 이 세상에 완전범죄란 없다. 뭐 결국 자멸하는 이야기..

<문지기>
괴담스타일의 단편이었다. 기괴한 사건, 기괴한 장소, 그리고 기괴한 할머니. 모든것은 순조로운듯 했지만 그것은.. 사실 이 프리라이터가 괴담에 대한 글을 쓴다고 했을때부터 괴담냄새가 난다.고 있었는데 마지막은 소름이 끼쳤다. 표제작 다음으로 꼽을만한 단편이었다.

<만원>
그래서 그는 행복하게 잘살았다는 이야기. 끝(?)
안주인이 지키고 싶었던것은 자긍심이었다.. 집안의. 훌륭한 안사람 피곤하구만!

갈수록 글쓰기가 퇴화하고 있다..
큰일이다😂
결론적으로 요네자와의 실험소설집 이정도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