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성이 답이다 - 진화 심리학자의 한국 사회 보고서
전중환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진화 심리학자라... 생경한 단어이다. 책을 읽고서야 진화 심리학자가 인간 내면의 심리를 진화적인 측면에서 연구하는 학자라는걸 알았다.

내가 이 책을 읽으면서 제일 크게 느꼈던건 가깝다. 다른 책들보다 지금 현실적인 부분이 상당히 최근간까지 나온다. 그래서 뭔가 다른 책에서 느끼지 못한 생생함을 느꼈다. 이 책의 내용을 요약하자면 인간 심리의 모든면 (심지어 `악`까지도)은 번식을 목적으로 자연선택적진화가 이루어졌다는.. 음 그러니까 이게 책을 안보고 적으려니 어휘가 딸린다. 그럴수 밖에 없어서 이렇게 진화한거라고 해야할까..
가령 청소년은 매사에 반항적이고 또래들과 어울리려하며 점점 집의 구속에서 벗어나며 학교폭력을 일삼기도 하는데, 그것이 번식을 준비하기 위한 단계로 선택 진화했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번식을 하기위해선 그 집단에서 잘나가야 한다. 돋보여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일탈 행동으로써 `너는 이거 못하지? 나는 할수있다~ 어때 좀 대단해?` 이런 느낌으로.. 뽐낸다고... 학교폭력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집단 내에서 왕자로 군림하기 위해 자연선택이 되었다고 말한다.
물론 책의 내용을 안보고 내가 이렇게 늘어놓은 것만 보고선 뭔 말도 안되는 소리를 하냐 하겠지만.. 여러 진화학자와 심리학자들의 실험내용이 같이 서술되어 있어 꽤 그럴듯하게 들린다.

가끔은 고개를 끄덕이면서 가끔은 경악하면서 가끔은 머리에 물음표를 달고서 가볍게 (왜 인지는 모르겠지만 가볍게)읽힌 책이다.
사살 무거운 문제들이라 무겁게 읽혀야 하는데 나는 왜인지 점점 더 가벼워져만 갔다.. 하하하;; 백번 생각해도 저자의 의도와 다르게 읽은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