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동네 시인선 84권. 김민정 시인의 세번째 시집. 솔직한 발성과 역동적인 감각으로 '시(詩)'라는 것의 남근주의와 허세를 짜릿하고 통쾌하게 발라버린 첫 시집 <날으는 고슴도치 아가씨>(2005), 더럽고 치사한 세상을 우회하지 않고 직설적인 에너지로 까발려낸 두번째 시집 <그녀가 처음, 느끼기 시작했다>(2009)를 잇는 세번째 시집 <아름답고 쓸모없기를>에는 총 33편의 시가 수록되어 있다. 

특히 이번 시집에는 "거침없는 시어와 톡톡 튀는 상상력으로 자기만의 독특한 시세계를 펼쳐오며, 많은 후배 시인들에게 강한 영감과, 영향력을 주고 있다"는 평을 받으며 2016년 현대시작품상을 수상한 '입추에 여지없다 할 세네갈산(産)' 외 8편의 시가 함께 실려 있어 7년 만에 출간되는 시집에 대한 기대감을 더욱 높인다.



그 이름만으로 하나의 브랜드라 이를 정도로 이십년이 넘는 세월 동안 꾸준히 세련된 감각을 유지하며 작품활동을 이어온 은희경의 여섯번째 소설집. 이번 소설집에 실린 여섯편의 소설 역시 각기 다른 성광과 매력을 뽐내며 일상의 우연들이 얼마나 소중하게 연결되어 있는지를, 행운과 불운이 교차하는 날들이 얼마나 공교롭게 우리를 이끄는지를 은희경 특유의 섬세하고 정련된 필치로 펼쳐 보인다.

이번 소설집에 실린 여섯 작품은 술, 옷, 수첩, 신발, 가방, 사진, 책, 음악 등 우리가 늘 가까이하고 삶에서 놓을 수 없는 사물들을 소재로 하고 있다. 이 모티프들은 곁에 사람은 없고 사물만 있는 '예상할 수 있는 범주 안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이 위안을 느끼는 유일한 온기의 '대용품'들인지도 모른다. 

소설 속 인물들은 대개 표정을 감추고 '거짓된 진실게임'을 하면서 상대에게 속마음을 보이지 않거나 '현실을 수긍하고 거기에 맞춰 자신의 입장과 한계를 정하는' 고립되고 단조로운 삶을 살아간다. 하지만 이들 주변의 사물들이 담고 있는 이야기는 한 개인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사람들 대부분의 실상을 그대로 담아낸 것이다.



웅진지식하우스 일문학선집 시리즈 1권. 나쓰메 소세키 만년의 역작 <마음>. 일본 근대문학의 효시라고 할 수 있는 소세키의 소설들 중에서는 물론이거니와, 수많은 일본 근대문학 가운데서도 가장 많이 연구되고, 일반인에게도 가장 많이 읽힌 것으로 유명한 이 작품은 현재까지 1,000만 부에 가까운 판매고를 올리며 20세기의 일본을 이해하는 데 빼놓을 수 없는 작품으로 손꼽히고 있다. 

<가는 자>, <피안 무렵까지>와 함께 나쓰메 소세키 '후반 3부작' 중 하나인 <마음>은 그가 세상을 떠나기 두 해전인 1914년 4월에서 8월까지 「아사히 신문」에서 '마음 선생님의 유서(心 先生の遺書)'라는 제목으로 연재되었고, 같은 해 9월에 자비출판 형식으로 '이와나미쇼텐(岩波書店)'에서 출간되었다.

작가는 처음엔 여러 편의 단편들을 묶어 <마음>이라는 표제로 출간하려 했다고 한다. 하지만 제일 첫 단편에 해당하는 '선생님의 유서'가 예상외로 길어짐에 따라 이 한 편만을 단행본으로 장정하기로 했고, <마음>이라는 제목은 그대로 살림으로써 소세키가 작가로서의 자리를 굳건하게 만드는 데 어느 작품보다도 공헌한 <마음>이 세상에 나오게 되었다. 

메이지라는 한 시대가 저물어가던 1910년 전후, 급속한 근대화를 겪고 있는 일본을 배경으로, 아직 순수하기에 인간에 대한 믿음이 있는 대학생 '나'와 세상을 향한 마음의 문을 굳게 닫아버린 '선생님'을 통해, 사람간의 '신뢰'와 '관계'에 대한 고뇌와 갈망을 보여준다. 또한 의지했던 사람의 배신, 사랑과 우정 사이의 삼각관계 등 지금도 여전히 현대인들에게 공통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문제의식들을 백 년 전 대문호의 시선으로 치밀하게 묘파했다.



루소가 세간의 비난으로 불안과 절망감에 시달리던 시기에, 진실한 자신의 모습을 가감 없이 세상에 알리겠다는 목적으로 씌어졌다. ‘최고의 선은 자기 자신에 대한 진실성’이라는 모토로, 자신이 살아온 과정을 솔직하고 상세하게 서술했다. 약점과 치부를 거침없이 드러내는 한편 자신의 행위를 적극적으로 변명하는 모습도 보인다. 

순차적인 시간에 따라 1부와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는 탄생에서부터 새로운 세상인 파리로 출발할 때까지(1712~1740)를 쓴 1장-6장, 2부는 파리로 출발해서부터 온갖 세파를 겪고 생-피에르 섬을 떠날 때까지(1741~1765)를 쓴 7장-12장이다. 

접근하기에 무겁고 어렵게 느껴지는 루소의 <고백록>을 따라가면서 각 장마다 오늘날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도 충분히 의미가 있고 새겨들어야 할 가치가 있다고 판단되는 문장들을 뽑아 묶었고, 그 문장이 어떤 맥락에서 나온 것인지를 알 수 있도록 그 말이 들어 있는 원문 부분을 발췌해서 실었다. 

각 장의 앞에는 전체적인 이야기 흐름을 이어가면서 독자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그 장의 내용을 요약해서 넣었다. 루소의 인생 역정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고 나서 그의 말을 이해하고 싶다면 뒤에 붙은 연보를 먼저 읽고 나서 본문을 읽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위대한 생각 시리즈 1권. 프루스트는 대작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를 쓴 소설가로 기억되지만, 그에 앞서 번역가였으며 미술 평론가이기도 했다. 이 책은 프루스트의 예술론을 명확히 드러내는 역자 서문 두 편과 화가들에 대한 에세이 여섯 편을 소개한다. 특히 '러스킨에 의한 아미앵의 노트르담'과 화가 에세이들은 국내 최초의 전문(全文) 번역 출간으로서 의미 깊다.

영국의 대문호 러스킨은 본래 미술 평론가로서 활동을 시작했으나, 점점 사회정의 실현에 중점을 두면서 예술에 있어서도 "도덕적으로 올바른 것이 아름답다"고 주장하기에 이르렀다. 프루스트는 당대의 많은 사람들처럼 러스킨의 열렬한 애독자였지만, 7년에 걸쳐 그의 책 두 권을 번역하는 동안 점점 그에게 반발하여 자신만의 예술관을 세우게 된다. 따라서 이 글들은 프루스트가 러스킨에게 받은 영향과, 이를 통해 한 사람의 예술가로서 완성되는 과정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표제작 '독서에 관하여'는 특유의 서정적이고 호흡이 긴 문장으로 유년기를 생생히 되살리고 있어, <잃어버린 시간을 찾아서>의 숨겨진 속편처럼 반갑게 읽힌다.



뉴사우스웨일즈 의대 공중보건학 교수 피오나 로바즈의 책. 이 책은 행복에 관한 담론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바쁘고 복잡한 현대인들에게 자신의 삶을 단순하지만 여유 있고 건강하게 영위하도록 도와주는 책이다. 이 책에는 실제적인 행복으로 이끄는 작지만 의미 깊은 질문이 풍부하며 우리가 행복으로 나아가게끔 스스로에게 던지는 날카롭지만 실용적인 질문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 책의 저자는 심리학과 미술치료, 경영학과 공중보건학 등 4개의 분야에서 학위를 취득한 심리학자로서 다양한 분야의 경험을 가지고 있다. 그러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와 실질적 경험을 바탕으로 질문하고 답하는 방식을 통해 스스로가 행복해지는 길에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실질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을 제시하고 있으며 스스로가 행복해지기 위해 지금 움직이라고 촉구한다.

우리가 행복해지기 위해서 중요한 점은 한 번에 크게 변화하는 것보다 무언가를 할 때 다른 관점으로 접근하는 작은 기회를 놓치지 않는 것이며 우리가 하는 매번의 선택에서부터 변화는 시작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작은 변화가 얼마나 큰 차이를 가져오는지 이 책은 읽는 독자들 모두에게 새로운 경험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너무 한낮의 연애'로 2016년 제7회 젊은작가상 대상을 수상하며 한국문학 장을 뜨겁게 달구고 있는 소설가 김금희의 두번째 소설집. 첫 소설집 <센티멘털도 하루 이틀>로 제33회 신동엽문학상을 수상하며 작가로서의 가능성을 보여준 김금희는, 이제 명실상부 '지금 가장 주목받는 젊은 작가'가 되었다. 

이번에 선보이는 소설집에는 2014년부터 2015년까지 발표된 9편의 작품이 수록된바, 이 점에서 문학에 대한 작가의 열정과 소설쓰기의 왕성함에 더불어, 한국문단이 김금희에게 걸고 있는 기대감도 한껏 느낄 수 있다. <너무 한낮의 연애>는 그 기대를 향한, 김금희의 수줍지만 당당한 응답이다.

문학평론가 정홍수는 '너무 한낮의 연애'에 대한 젊은작가상 심사평에서, 당시 이슈가 되었던 '중력파'의 검출 이야기로 서두를 시작한다. 그를 놀라게 한 것은 그 중력파가 십삼억 광년 전에 생성되어 지금의 우리 눈에 띄었다는 사실이라고. 나아가 정홍수는 "우리 나날의 일상 역시 관계의 충돌이나 비껴감(그리고 기타 등등) 속에서 미세하게 시공간을 진동하고 왜곡하는 모종의 파波를 생성하리라는 것은 충분히 짐작 가능한 일"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그 파장의 "미세한 누적이 임계치를 넘길 때 우리의 몸을 기울이고, 삶의 좌표를 슬그머니 옮겨놓는다"고. 십육 년 전 종로의 맥도날드에서 '양희'와 마주앉아 있었던 '필용'의 추억이 의식 밑에 잠겨 있다가, 무언가를 계기로 도달되어 그를 눈물 흘리게 했던 것처럼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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