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극히 내성적인
최정화 지음 / 창비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극히 내성적인
정신고찰에 관한 최정화 작가의 단편소설집이다.
물론 이 소설들의 주인공의 심리와 나는 많이 동떨어져 있기 때문에 동요되지 않고 이입되지도 않았으나 이야기를 이끄는 힘이 대단하다고 느껴진건
주인공이나 이야기에서 동질감이나 우호적인 느낌이 없는데도 막힘없이 책장이 넘어갔기 때문이리라.
사실 내 성격 자체가 내성적이었기때문에 처음 책을 봤을때부터 뭔가의 동질감 나를 나타낼것 같은 그런 느낌에 끌렸었는데 읽고나면 오롯이 그 반대편에서서 나를 바라보게 되었다.

이 짧은 소설들중에서 제일 인상 깊었던건 역시 표제작인 `지극히 내성적인 살인의 경우` 인것 같다. 소설들이 거의 열린결말로 끝나는 만큼 이 소설의 마지막도 그저 내가 마무리 지으면 됐는데 다른 소설은 마무리 지을수 없었으나 이 소설 만큼은 확실히 마무리 지을수 있었기 때문에 인상에 강렬히 남은것 같다.
그리고 최정화 작가가 여성의 심리나 행동묘사에 탁월한 부분이 있었는데 (심지어 소설집 화자가 `팜비치`와 `타투`를 제외하곤 여성화자) 그것이 극대화 됐달지 공감이 갔던 소설이 `지극히 내성적인 살인의 경우`가 아니었나 싶다.

과연 다음엔 무엇을 묘사해낼 것인지.. 최정화의 소설이 기다려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