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 Nabi - 단편
김연주 지음 / 대원씨아이(만화) / 2005년 1월
평점 :
품절


단편집이라고 하지만 분절된 각각의 이야기가 아니라
한장의 화선지 안에 그려진듯 서로가 연관되어 있는 여섯편의 이야기인 단편+집이다.       
딱 알맞을 정도의 농도로 익은 듯한 시 한편을 음미한 기분이랄까?       
서정적이고 함축적이라서 좀더 다가가고 싶고 여러번 눈길이 머물게 만든다.         

확 드러나지 않아서 더 보여 달라고 보채고 싶은 심정이 들게 만드는 이 여섯편의 이야기들은


<물푸레나무> -다음 생에서는 나무로 태어나고 싶다던 그와
그사람의 소망만을 엿들은 소류의 물푸레나무 그늘 아래에서
백리향 가득한 이야기


<별>-시작도 못해보고 헤어져야 하는 연인들. 
같이 살자라고 못하고 그저 "겸이 니가 좋아하는 사람이랑 살면 좋을텐데"    
"별이 넌 꼭 그러고 살아"라는 비껴간 대화를 하지만
그 속의 소망은 '너랑 살고 싶다'임이 분명하기에 좀 서글펐다.


<아이의 오후>-항상 상처투성인 남자아이와 그런 남자아이를 조용히 대하는 여자아이.   
상처투성인 얼굴로 여자아이의 잠을 재워주는 남자아이와 
남자아이의 말을 고스란이 다 받아들여줄줄 아는 여자아이                

그들의 첫시작... 묘운(妙雲)과 류상이 만나다.


<눈이 꽃에게> -다친 류상의 곁에 있고 싶어 서성이는 묘운과
묘운의 머무름에 들뜨면서도 아닌척, 무관심한척 행동하는 류상.
서로를 향한 마음은 같은데 류상은 거친 표현으로 숨겨버리고
묘운은 그 거침 그대로가 그의 마음일거라고 믿어버려서 바라보기만 해야 하는 그들.

이 단편은 너무나도 맘에 드는데
간결함의 미학일 정도로 적은 지문과 대사이지만
오히려 이 표현법이 묘운과 류상의 사랑의 감정선들을 풍만하게 한다.

류상의 반어적인 표현 역시나 더욱 애틋함을 고조시키고.


<아루입니다>-아이는 부모가 다시 태어나는 그릇이라는 스승님의 말씀.      
아빠한테는 아루(娥樓)가 가장 예쁜 시니까 ...
아루라는 단 두마디 말로도 이미 시가 되어 버린다.


<유리알> -다리를 다쳐 절뚝이는 묘운을 아랑곳 하지 않고
혼자 앞서가는 류상이지만,
묘운이 중심을 잃고 휘청이자 그제서야 한마디 툭 내뱉는다. "잡아"

부러 피하는 듯 ... 차마 하지 못하는 듯이......       
이 만화는 접촉씬이 거의 없다. 
그래서 살짝 스치는듯한 최소한의 접촉만으로도 괜히 울렁대는 것이다.            

그렇다.        
이게 이 작가의 수법이다.           
감질나게 해서 애가 타게 하는 테크닉.

보여주고 싶지 않다는 듯이 두손으로 가렸지만
그 손가락 사이의 틈으로 보이는 모습이 너무나 예뻐서
가린 두손을 확 거둬내고 싶게 만들어 버린다. 


<눈이 꽃에게>에서는 이 테크닉을 너무나 얄미울 정도로 잘 구사했다.

작화마저 동양적 색감이
(단지 소품이나 의상의 디자인만이 아니라
한지를 곱게 바른 전통 방문에 어리는 실루엣이라던가,
달빛이 고요하게 앉아 있는 듯한 정원의 풍취,
마치 먹가는 소리와 화선지 위를 스치는 붓소리가 들릴듯한 ..... 뭐 그런 분위기 말이다)

뚜렷하다보니 절제되고 정제된 언어로서 이야기를 이끌고 가는 이 기법과 너무나 잘 어울려주신다.

서사적이고 기승전결의 구조인 산문적 읽기가 아니라
회화적 특성으로 읽어내려야 이 만화의 맛을 제대로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아직 구상 단계에 머무르고 있다는 장편 [나비]의 외전격이라는 이 단편을 접하고 나니
이제 그 본격적인 이야기를 아니 듣고는 가지 못하겠다.  작가는 책임을 져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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날개 2005-08-26 2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어머나~ 아키타이프님~~~!!^^ 이제 여기서 만나게 되는 거예요?
결국 이 책 리뷰를 쓰셨군요... 작가는 책임을 져라~에 저도 한 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