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자서전엔 가난을 딛고 일어선 이야기가 나온다. 당신이 지금 세상에서 가장 가난한 사람이라면 세상에서 가장 감동적인 자서전을 준비하고 있는 것이다. 

-가난보다 슬픈 것 내일도 가난할 거라고 생각하는 것. 생각이 가난하면 모든 게 가난해진다.  

-맨발의 청춘이 길을 걷는다. 발바닥이 더러워진다. 그러나 주위사람들의 반응은, 멋지다! 맨발의 청춘이 비를 맞는다. 발이 쭈글쭈글해진다. 그러나 주위 사람들의 반응은, 멋지다! 맨발의 청춘이 산에 오른다. 발바닥에 피멍이 든다. 그러나 주위 사람들의 반응은, 멋지다!  

청춘은 이런 것이다. 뭘 해도 그냥 멋진 것이다. 가만히 앉아있지만 않으면 다 멋진 것이다.  

시소의 법칙- 내 자존심을 세우면 네 자존심이 가라앉고, 네 자존심을 세우면 내 자존심이 가라앉고. 위로 아래로 움직이며 조금씩 수평을 찾아가지만, 어느 한쪽을 선택해야 한다면 낮은 쪽이 좋다. 불안한 건 늘 높이 올라간 쪽이다.  

열정의 탄생- 사실은 열이 정을 추월하는 일은 쉬운 일이 아니었다. 열만큼 뜨겁지는 않았지만, 정의 속도도 만만치 않았으니까. 그렇다면 어떻게 열정이라는 단어가 탄생했을까? 사실은 열이 추월하는 순간, 정이 자신의 속도를 늦춰준 것이다. 열이 내 앞에 안착할 수 있도록. 열정은 열의 뜨거운 기운에 정의 따뜻한 마음이 더해진 에너지다. 그래서 열정적인 사람은 뜨거움과 따뜻함이라는 두 가지 체온을 함께 지니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