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보다 중요한 월급쟁이 재무설계
하창룡 지음 / 작은서재 / 2016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돈을 모으려면 새는 돈부터 잡아라"

20대부터 80대까지 책임지는 당신의 재무 파트너!!



<월급쟁이 재무설계>




우리나라에는 흔히 월급쟁이라 일컫는 직장인, 근로노동자의 비율이 많은 만큼 이 책은 누구나가 읽어두면 좋을 책이다. 20대부터 80대까지 성인이라면 소득과 함께 소비를 해야하기에 똑똑한 소비 및 재무설계란 어떤 것일지를 충분히 고민해봐야한다고 생각한다. 내가 20대를 시작한 1990년대에는 재무설계는 커녕 경제교육 조차도 낯설었던 시절이었고 때문에 20대 사회생활 부터 결혼생활이 시작되면서도 자연스레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을 수 밖에 없었다.


그러면서 터득한 것이라면 자녀에게 무개념 경제관념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어릴 적 부터 올바른 소비, 경제관념의 중요성에 대한 교육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다는 점이다.



​<월급쟁이 재무설계>는 크게 4파트로 구성되어져 있다.


1부. 소득을 늘리고 지출은 줄이는 10가지 전략.

2부. 대출, 악순환의 고리를 끊어라

3부. 보험을 정리해 새는 돈을 막아라

4부. 실전! 연령대별 맞춤형 재무설계

​대충 소제목을 읽어보더라도 어느 것 하나 중요하지 않은 내용은 없다.

1부의 소득을 늘리고 지출은 줄이는 10가지 전략 中 '부자가 되는 아주 간단한 방법'에 대한 공식은 결론은 간단하다. 수입>지출의 구조라면 부자라는 것이다. 하지만 사실 한 달 월급으로 수입>지출 구조가 결코 만만치않다는 점이 문제라는 점이다.  신기하게도 크게 과소비 하는 것 같지는 않은데 월급으로는 언제나 부족한 게 생활비이기에 더더욱 이 책이 궁금해 질 수 밖에 없었던 이유이기도 했다.



​'5가지만 지키면 지출이 확 줄어든다'의 내용도 기억에 남는다.

첫째, '꼼꼼히'가 아니라 '꾸준히' 가계부 쓰기

둘째, 용도별로 통장 분리하기

셋째, 올바른 소비 습관 만들기

넷째, 충동구매 여부에 대한 판단 기준 세우기

다섯째, 수시로 정리하고 내다 버리기



'꼼꼼히' 보다는 '꾸준히'라는 단어가 허를 찌르는 듯했고, 용도별로 통장을 분리하라는 말은 생활비를 분류별로 예산에 맞춰 잘 지출할 수 있음을 실행하는 좋은 방안으로 다가왔으며, 올바른 소비 습관을 위해 신용카드는 필요 惡(악)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며, 충동구매 역시 신용카드 사용의 제한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 들었으며, 수시로 정리하고 내다 버리기를 읽으면서는 이 내용이 왜 포함되는지를 의아해하다 작게는 냉장고 정리 및 음식물 유통기한을 수시로 체크하는 것 만으로도 지출과 연관이 된다는 내용과 크게는 집안의 물건을 제때 제때 정리함으로써 큰 평수의 집으로 옮겨야하는 스트레스가 줄어드니 이 역시 지출과의 연관이 있다는 의미에서 크게 공감을 하게 된 부분들이었다.


​<사회초년생을 위한 재무설계>편은 사회초년생에게만 해당되는 얘기가 아니라 일반 가정에서 자동차2대~3대인 가구에도 충분히 해당될 수 있는 얘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본문의 내용과 같이 자동차 한 대를 구입함으로써 지출해야 할 비용은 생각보다 많다. 자동차 구입비는 물론이고 취.등록세와 자동차세, 자동차보험가입비 그리고 아파트 주거시 자동차가 2대이상이면 관리비 추가금이 최소 몇 만원 발생한다. 또 유류비를 포함한 차량유지보수비까지 생각해야 하니 꼼꼼하게 따져보면 결코 만만하게 구입할 수 있는 내용은 아닌 것이다. 이 부분만큼은 나도 오래전부터 공감해 온 내용이라 우리집도 자동차1대를 고집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조금은 불편함이 있기도 하지만 자동차보험 및 자동차세로 지출해야 할 돈으로 1년 내내 필요시 택시를 타고도 충분한 금액이라는 계산을 하면 많은 지출을 아낄 수 있음은 물론이다.

 


​보험에 관한 내용은 상당히 구체적이어서 두고 두고 여러번 읽어봐도 좋을 내용이다. 대출을 받아야 하는 상황일 때 이자보다 중요한 4가지를 비롯한 2부의 대출에 관한 내용도 도움이 된다. 4부. 연령대별 맞춤형 재무설계의 경우 개개인의 소득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대로 적용하기는 어렵기는 하지만 전체적인 맥락을 포커스를 맞춰 읽어나가면 도움이 되는 내용들이다. 무엇보다  지금부터 나의 가정의 재무설계도 당연하거니와 사회초년생부터 올바른 재무설계가 이뤄진다면 더 없이 좋겠다는 생각을 많이 하게 된 시간이기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