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방학 숙제 - 숙제 잘하는 아이가 공부도 잘한다 신나는 책가방 1
숨바꼭질 지음, 공덕희 그림 / 밝은미래 / 2010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생 6년의 기간동안 모두 12차례의 방학을 맞이하게 된다. 방학숙제는 방학의 옵션과 같아 아무리 방학숙제를 최소화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일기쓰기와 독서감상문은 빠지지 않는 필수로 등장한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일기쓰기와 독서감상문을 즐겨하는 어린이들을 찾기란 쉽지 않다. 

나의 자녀도 기대와는 달리 학년이 올라가도 좀처럼 일기쓰기와 독서감상문의 실력이 향상되는 걸 기대하기 힘들다. 그래서 항상 반강제적으로 일기쓰기와 독서감상문을 하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한 권으로 끝내는 방학 숙제> 한 권은 정말 반가운 책이었다. 마치 구세주처럼 다가와서 달콤한 노하우를 선사해 주었다. 


<왼쪽 사진은 책 표지 / 오른쪽 사진은 방학 때 먹었던 요리를 달력으로 만들었다>

특히, 저학년의 아이들이라면 더욱 많은 도움과 정보가 가득한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는데, 일기쓰기부터 독후감, 체험학습 보고서, 생활 계획표 짜기를 비롯 다양한 영역으로 만들기가 가득하다. 요리책 만들기, 속담책 만들기, 폐품을 이용한 만들기, 역사 신문 만들기, 식물 이름 알아보기, 문화재 책 만들기, 우리 집 가계도 그리기, 가족 신문 만들기, 영화 감상문 쓰기, 나만의 동시집, 책 광고 만들기, 칭찬 노트 만들기, 나의 앨범 만들기, 견학 보고서에 관한 정보들이 가득한데 학교 수업시간에 다루는 주제들도 많이 있다는 사실이다. 그러니 방학 숙제에도 도움이 되고 학교 수업시간에 이러한 주제를 만났을 때 자신감 있게 참여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개인적으로는 역시 일기쓰기와 독서감상문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는데, 위 사진은 독서 감상문 쓰기편으로 4가지 포인트로  설명한다. p.36
1. 책에 대한 기본 정보를 꼭 써주세요.(개인적으로는 옆의 책 표지 사진 붙이는 방법이 맘에 들었다.)
2. 처음 부분에는 책을 읽게 된 동기나 책에 대한 간략한 소개를 써요.
3. 가운데 부분에는 책의 내용을 요약해서 쓰고 중간 중간에 느낌을 함께 써요. 내용 요약한 것이 너무 길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4. 끝 부분에는 자신의 생각을 다시 한 번 강조하거나 책을 읽고 난 후의 전체적인 느낌이나 교훈, 각오 등을 써요.

방학 시작과 함게 이 책을 활용하였다면 더 좋았을 걸!하는 후회가 든다. 다양하게 활용해 보지 못해서 아쉽기 때문이다. 하지만, 앞으로 다가오는 방학이 이젠 두렵지만은 않다. <한 권으로 끝내는 방학 숙제>는 부록에는 7가지 내용이 추가로 구성되어 있는데, . 부모가이드 / 2.독서 목록표 / 3. 나의 생활 체크표 / 4. 일기 글감 50 / 5.생활 계획표 / 6. 사진자료 - 문화재 사진 / 7. 사진 자료 - 꽃 사진이 그것이다. 독서 목록표와  나의 생활 체크표는 복사해서 활용하기에 좋으며, 일기 글감은 아이가 글감 소재를 찾기 어려워할 때 하나씩 고르면서 적어보기에도 좋다. 실제로 책을 보면 예쁜 삽화도 많고 글씨체와 책 속 디자인도 예뻐 아이들이 읽기에 부담이 없으면서도 방학숙제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이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샹해요 2010-02-01 2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읽었습니다.. ^^

살구주스 2010-02-02 03:05   좋아요 0 | URL
네 감사합니다. ^^